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Jun 07. 2023

인스타그램을 통한 '부업, 투자 사기' 주의


인스타그램을 통한 ‘부업, 투자 유혹’ 사기 범죄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젊은 여성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는 젊은 층과 주부를 노리는 사기 범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기에 가족사진까지 걸고 유혹하고 있고, 소액 투자로 고수익을 낼 수 있다면서 팔로어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
  
피해자는 지난 겨울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 육아맘’ 계정을 보게 되었습니다. 귀여운 아이 얼굴에 화목한 가족사진이 걸려있었고, 팔로워를 보니 3천 명이 넘는 인기 계정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육아맘의 게시물 중에는 작은 돈으로 온라인 해외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홍보를 하고 있었고, 호기심과 육아맘이 전업 주부임에도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DM(다이렉트 메지시)으로 전업 주부가 어떻게 투자를 하고 돈을 버는지 조심스럽게 문의를 하였습니다.

육아맘은 초기 투자비용은 30만 원 정도만 마련하면 되고, 나머지는 자신이 알아서 투자 경로를 봐 주겠다면서, 자신도 다른 회원을 회사에 소개해주면 작지만 수수료를 받는다면서 피해자에게 적극적으로 투자를 권유하였습니다.

하지만 소액으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제안보다 피해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던 것은 ‘육아맘’이 자신과 같은 전업 주부였고 내 아이들과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키우고 있었으며, 얘기한 소액 투자로 생활비에 보태고 있어 남편도 좋아한다는 말이었습니다.

육아맘에게 혹시 뭔가 불법적인 일이 아니냐고 수차례 물었지만, 불법이면 자신이 이런 걸 하겠냐면서 안심을 시켰고, 투자 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리팀 대리를 소개받아 그가 알려주는 한 증권사 계좌로 30만 원을 입금하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관리팀 대리로부터 초기 투자금 30만 원이 300만 원이 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바로 사이트를 열어 보니 정말로 투자금이 300만 원이 되어 있었고, 부품 마음에  300만 원을 찾으려 대리에게 연락을 하자 그때부터, 대리는 적은 비용으로 큰 수익을 냈고 신규 회원으로 신용도가 낮기 떄문에 지금은 바로 300만 원을 찾을 수 없다면서 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3분의 1인 100만 원을 계좌에 충전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피해자는 대리의 말이 내심 내키지는 않았지만 돈을 찾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아는 언니에게 급하게 돈을 빌려 100만 원을 충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때부터 대리는 말을 계속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대리는 갖은 이유를 대면 불어난 투자금 300만 원이 몇 시간 사이에 400만 원으로, 500만 원으로 늘어났다며 계속 100만 원, 200만 원의 충전을 요구하였고, 이번에는 돈이 다른 증권사 계좌에 잘못 충전되었다면서 본인 인증을 다시 하여야 한다며 개인정보를 요구하였 습니다.

하지만 소개받은 ‘투자 사이트’는 유령 사이트였고, 인스타그램의 이 육아맘과 관리팀의 대리는 모두 사기범이었고, 피해자는 생활비에 작은 보탬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없는 돈을... 여러 지인에게 빌려 투자한 것이 결국에는 1,700만 원이란 큰 돈을 날린 결과로 돌아왔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부업, 소액투자 사기 수법 또한 피해 대상의 상황과 이러한 어려움, 그리고 초기 투자를 시작하였을 경우 돈을 꼭 찾고 싶은 사람의 심리를 이용한 범죄입니다.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스타 사기 계정의 사진은 대부분이 도용된 사진입니다. 사진이 도용된 분들도 의도치 않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기사출처 - 일요신문]
https://naver.me/GgxceYsD




인스타그램을 통한 부업, 투자 사기도 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입니다.

보이스피싱!!

공격자는 프로의 범죄집단이고, 방어자는 아마추어인 개인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사람의 무지와 공포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그 사람의 약점과 어려움에 공감하는 지능범죄입니다. 그래서 법조인과 고지식층도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보신 분은 절대 자신을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점만 유의해 주십시오!!!

- 최근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정부지원 특례대출ㆍ서민대출'로, 이자가 싼 대출로 갈아타게 해 주겠다는 '대환대출' 유혹입니다.

- 어떠한 은행, 캐피탈, 금융감독원, 경찰, 검찰도 절대로 사람을 직접 보내 현금을 받아가지 않습니다.
(계좌 이체형 수법에 잘 속지 않자 -> 대면형 수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대면 채용에 의한 카톡ㆍ텔레그램을 통한 업무 지시,  고액알바, 채권추심, 현금을 수거하는 업무는 나도 모르게 이 범죄의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 당신의 휴대폰에 설치하라는 어플을 절대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경찰 개발 '시티즌코난' 앱은 이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ㅡ> '시티즌코난'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_______


국민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책, '목소리로 일어나는 살인' 전자책은 제 블로그(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연결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준형 형사의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etective-kim/222688633675


________

SNS는 범죄 예방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한 제보나 사건 상담은 부적절하여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각 경찰서에는 형사 사건을 상담해주는 경찰관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강력팀 #강력계 #형사 #코로나물러가라
#시티즌코난 #대출사기 #대환대출 #메신저피싱 #사기 #전화금융사기 #가짜어플 #스미싱 #악성앱 #서민대출 #자녀납치 #채권수금원 #저이율대출 #대출갈아타기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시나리오 #피싱조직 #신분증카톡보내 #보이스피싱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보이스피싱 피해자 “심한 자괴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