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회사에서 근무하는 신입 웹 개발자의 필수 기술 3가지
WHY
빅데이터 회사의 웹 개발자는 DA, TA들이 사용하는 웹 솔루션을 개발한다. 수많은 데이터들을 웹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빅데이터 분야의 지식이 필수이며, 하둡과 하둡 에코시스템 등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HOW TO STUDY
신입 동기들을 모아 사내 스터디를 구성하고, '하둡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라는 책으로 약 3개월간 같이 공부했다.
하둡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https://bit.ly/2Wng41m)는 스터디를 하기 전 추천받은 책이다. 보통 하둡하면 많이 보는 책이 하둡 완벽 가이드인데, 그 책을 처음에 보려면 꽤나 머리가 아프다. 일단 책이 엄청 두껍다. 두꺼운 만큼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초보자들이 빅데이터 분야에 입문하기 어렵게 만든다.
하둡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책은 하둡 에코시스템을 활용한 빅데이터 처리 앱 설계 내용을 담고 있다. 하둡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르 시작할 때 어떤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한다. 처음 시작했을 때는 하둡에 대한 배경지식이 아예 없어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짧은 시간 내에 하둡 에코시스템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정리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이었다.
☞ TIP
책에 남긴 내용 전부를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빅데이터 분야의 솔루션들이 어떤 하둡 컴포넌트를 활용해 구성되고, 각각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추천한다.
WHY
웹 프론트엔드 개발에 빠질 수 없는 기술이자 가장 기본이다.
HOW TO STUDY
인턴기간 동안 웹 프론트엔드 개발 과제를 진행하였고, 현재 러닝 자바스크립트 책을 보면서 다시 공부하고 있다.
러닝 자바스크립트(https://bit.ly/2RSqhUF) 책은 팀 내의 개발자분에게 추천을 받았다. 자바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라는 책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책이 굵고,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을 다 못 보는 편이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얇고, 얇지만 핵심 내용이 다 들어있는 러닝 자바스크립트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일주일에 두 번 한 챕터씩 공부하고 있으며, gitbook(https://april.gitbook.io/learning-js/)에 정리하고 있다.
사실 웹 프론트엔드 기술 3가지는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다. 이전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에 웹 개발자로 투입돼 개발한 경험이 전부이다.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보고 이해해 비슷하게 작성하였고, 구현에 필요한 내용은 블로그를 찾아보거나 선배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했었다.
그 당시에는 웹, 모바일 등 여러 플랫폼을 2,3개월 단위로 개발했기 때문에 기초를 다질 시간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웹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앞으로도 계속할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제대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좀 더 효율적인 자바스크립트 개발을 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WHY
팀에서 개발하는 솔루션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knockout.js에서 vue.js로 변경하려고 계획 중이어서 vue.js를 공부하고 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필수는 아니지만 많은 회사들이 vue.js, react, angular 등을 사용하고 있다.)
직접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최근에 진행한 PoC에서 vue.js를 이용해 웹 페이지를 구현했었다. vue.js 공식 사이트가 한국어로 잘 되어 있어서 금방 적용해 개발할 수 있었다.
HOW TO STUDY
Vue.js 공식 사이트와 Do it Vue.js 책
6,7월에 솔루션 활용 PoC 업무를 수행하면서 Vue.js를 처음 써보았다. 웹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중 하나이다. 팀 내에서도 몇 번 언급된 적이 있었고, 다른 프레임워크들에 비해 Vue.js가 빠르게 익혀 개발하기에 적합하다고 하여 간단하게 작업해봤다.
현재는 Do it Vue.js 책 (https://bit.ly/2MFdhMA)으로 다시 공부하는 중이다. 컴포넌트 기반으로 개발하는 방법을 익히고 있고, To-Do List 예제를 통해 Vue.js 프로젝트를 이해해나가고 있다.
이전에 개발한 vue.js는 jsp 파일에 라이브러리를 추가해 데이터 바인딩만 간단하게 한 정도였다. 앞으로 Vue.js를 사용해 컴포넌트 단위로 모듈을 잘 쪼개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며, 우리 팀 솔루션의 템플릿을 Vue.js로 변환하는 작업을 해볼까 한다.
웹 개발 분야의 기술은 무척 다양하다. 현재 내가 공부하고 있는 기술 3가지는 모든 기업에서 필수는 아닐 것이다. (js, html, css 제외) 그렇지만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하둡은 필수일 것이다. 또한, 어느 회사를 가든 웹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했다면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반드시 다루게 될 것이다.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라이킷과 댓글을 환영합니다. ;-)
Copyright 2018. Apr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