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값 가져오기 (VLOOKUP 기능 흉내내기)
나는 회사에서 '엑셀가'로 통한다. 엑셀 전문가로서 다양한 상황에서 조금 더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많이 떠올린다. 이는 과거 경험에 기인하는데 나의 군생활은 엑셀과 함께한 생활이다. 첫 군대에 입대했을 때 행정병으로 배치받으며 2년 내내 수많은 사무 업무와 함께했다.
이후 군에서 배운 2년의 실무는 회사 생활과 통계 수업에서 유용한 능력이 되었다. 사실 이미 시중에 다양한 엑셀 관련 서적들과 인터넷에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상황을 가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면 유용할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실제 상황과 연계된 전직 행정병 출신, 현직 회사원의 꿀팁을 풀어보고자 한다.
두 가지 값을 기준으로 값을 가져와야 하는 상황
VLOOKUP은 가장 많이 쓰이는 함수 중 하나인데, 절대적인 하나의 'KEY'값을 참조하여 값을 가져온다. 하지만 때론 2가지 조건을 기준으로 값을 가져와야 하는 상황도 생긴다.
아래와 같은 자료에서 회사B의 기획 담당자를 찾아야 한다면?
질문의 조건은 두 가지다.
조건 1 : 회사B (회사명에 속하는 조건)
조건 2 : 기획 (부서에 속하는 조건)
이는 VLOOKUP이나 HLOOKUP 이전에 사용하던 LOOKUP 함수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답은 다음과 같다.
=LOOKUP(1,(1/(첫번째 조건이 속하는 열의 범위="조건1값")*(1/(두번째 조건이 속하는 열의 범위 = "조건2값"))),출력할 값이 있는 범위)
즉, 위의 예시에서 정답은 아래와 같다.
=LOOKUP(1,(1/(B7:B16="회사B")*(1/(C7:C16="기획"))),D7:D16)
위의 함수에 대한 해석은 "1을 찾는데, 조건 1이 맞는 셀이 있으면 1 * 조건 2가 맞는 셀이 있으면 1, 1이 되는 셀을 출력"이다.
해석이 어렵다면 그냥 복사해 놓고, 사용하자.
*해당 상황은 배열 함수로도 해결할 수 있으나 배열 함수는 추후에 전반적으로 다뤄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