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뉘 Jan 11. 2019

이별에 필요한 예의

생각편의점


내가 너와의 만남과 동시에 

헤어짐을 떠올린 것은 언젠가 

네가 헤어짐을 말할 때를 대비해서다 

네가 그럴 줄은 <전혀> 몰랐다고 

함부로 따질 구실을 벌써 마련해 둔다 


울고불고 매달리겠다는 건가 하면,

아니, 그건 전혀 아니다 

굳이 네 말에 따라서 

헤어져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나는 너와 헤어질 테다 


다만, 너는 내가 사랑하는 이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네게 줄 수 있는 <소확행>으로서 

처음부터 헤어짐을 생각할 만큼

너를 사랑했다고 주장할 참이다

너의 사랑스러움에 빠진 동안

너와 헤어질 줄 벌써 알았기에

헤어지지 않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왔다는 정도는

네가 충분히 추론하게 할 생각이다


너는 나와 헤어지는 게 옳다

처음 너를 눈에 담을 때,

내 <분별력>이 떨어졌던 것을 

네 탓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아직 네가 헤어짐을

말하지 않은 것을 보면

내 분별력이 제법 쓸만한 것이겠지?




사랑이 가진 터부는 한 가지,

사랑하지 않는 것뿐인 만큼

사랑하는 동안에는

바퀴벌레 산책시키기도

사랑스러운 취미가 될 수 있다




나는 그대로인데, 너에게 

내가 그대로가 아닌 게 문제다









매거진의 이전글 흔히, 아는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