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먼의 디자인 3가지 단계는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디자인의 3단계는 다름 아닌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들 중 하나인 돈 노먼에 의해 소개된 개념이다. 그의 책 '감성 디자인' 에서 그는 서로 다른 세 가지 수준의 디자인에 의해 촉발될 수 있는, 사용자를 위한 세 단계의 경험이라는 아이디어에 대해 탐색한다. 감성 디자인이란 우리 디자이너들이 이미 알고 있듯 아주 중요하다. 사용자들이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감성 디자인은 우리가 사용하는 영역이다. 디자인이 감성적인 수준에서 사용자를 자극할 때 그들은 제품에 다시 돌아오게끔 하는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기억한다.
"모든 것에는 개성이 있다: 모든 것은 감정적인 신호를 보낸다. 심지어 그것이 디자이너의 의도가 아니었더라도, 웹사이트를 보는 사람들은 성격을 유추하고 감정을 경험한다. - 돈 노먼
감정은 우리 주변의 사건들에 의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우리의 심리생리학적 변화의 결과이다. 우리의 감정 상태는 주변으로부터 받는 자극들의 결과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돈 노먼에 의하면, 우리의 감정 상태는 우리가 제품 그리고 경험으로부터 얻는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돈 노먼의 저서 "감성 디자인(Emotional Design:Why we love(or hate) everyday things)" 에서, 그는 어떻게 다른 수준의 감정 시스템이 특정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이 서로 다른 수준은 다음의 세 가지 다른 단계의 디자인을 담당한다,
1. 본능적 디자인 (Visceral Design)
2. 행동적 디자인 (Behavioral Design)
3. 반성적 디자인 (Reflective Design)
먼저, 각각의 단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자,
1. 본능적 디자인 (The Visceral Design)
본능적 단계의 디자인은 그것 자체의 외관과 관련이 있다. 여기에서는 사용자가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디자인의 첫인상에 대해 본능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본능적 단계의 디자인은 즉각적이고 강렬한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본능적인 단계에서 디자인할 때는 사용자의 태도, 믿음 그리고 느낌을 이용해야 한다. 이 디자인 단계는 사용자가 처음 느끼게 될 인상이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거나 비즈니스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자들의 마음에 들어가 그들의 감정을 갖고 노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2. 행동적 디자인 (The Behavioral Design)
행동적 디자인은 대부분 사용상의 즐거움 그리고 효과와 관련이 있다. 이 디자인 단계에서, 사용자는 디자인의 사용성에 더 관심을 가지므로 사용자의 사고과정은 의식적이다. 행동적 단계의 디자인을 할 때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당신도 알다시피, 사용자는 작업을 완료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때때로 요구되는 작업을 완수하는 데 실패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당신은 사용자들이 실패할 때 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작업을 완수한 이후의 감정도 고려해야 하며, 이렇게 양측 모두를 고려해 사용자의 활동들을 조절해야 한다.
3. 반성적 디자인 (The Reflective Design)
이 단계의 디자인 또한 행동적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의식적 사고 과정에서 작동한다. 반응적 디자인은 제품의 합리화(rationalization)와 지성화(intellectualization)를 고려한다. 특정 제품과 상호작용한 뒤 사용자는 제품의 성능. 이익, 금전적 가치를 판단할 것이다. 이 단계는 사용자가 제품을 계속 사용할지 아니면 더 나은 것을 위해 (이 제품을) 포기할지를 결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
이 정도의 단계에서 제품과 함께 만들어진 정서적 유대는 사용자들이 제품을 계속 사용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도 제품에 참여하게 만드는 기초가 된다. 사용자는 제품에서 다른 비기능적 편익을 얻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제품의 사용성에서의 어려움과 단점들을 참아낼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스마트워치인 애플 워치의 첫 출시는 많은 사용성 이슈를 갖고 있었고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불호 평가를 받았다. 화면의 작은 타겟, 제스처 구현 이슈, 독립 실행형 콘텐츠 등 많은 사용성 문제가 있었지만, 애플 워치가 보인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애플 워치는 결국 판매 첫 해에 전세계 시계 산업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각 단계들은 사용자에게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세 단계 디자인의 최종 결과가 바로 사용자 경험이다.
사용자가 제품을 발견했을 때, 고려해야 할 첫 번째 수준의 디자인은 본능적 단계다.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본능과 직감적인 반응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기초이다.
둘째로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작용할 때, 디자인의 행동적 수준이 사용되어야 한다. 사용자는 디자인 해결책이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요구되는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반성적 단계에서, 사용자는 제품과 상호작용을 마친 후 의식적으로 그것의 편익과 성능을 판단하고 그것을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것이다.
따라서,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흐름의 각 수준은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상호 연결된다. 3가지 단계의 디자인을 별도로 고려하고 각 단계의 디자인을 수행해야 한다.
이 프로세스에 대한 예는 다음과 같다,
어떤 사람이 람보르기니 같은 고급 승용차를 사려는 상황을 상상해 보자. 이 사람이 한 눈에 마음에 드는 차를 보자마자 그들은 차를 사고 싶어할 것이다.
이것은 사람이 첫인상에서 받는 본능적인 느낌인데, 이는 우리가 본능적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이 사람이 차를 산 뒤에는, 만약 그 차가 정말 잘 작동하고 그가 그 차로 운전하는 것을 즐긴다면, 그는 그가 한 구매 결정에 기분이 좋을 것이다. 그는 그 어떤 단점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애착 때문에 가능하다면 언제든지 그 차를 이용하게 된다.
이러한 느낌은 행동 단계의 디자인을 할 때 우리가 결과로서 예상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여 그 어떤 단점에도 불구하고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차를 사용하고 나서 그리고 그가 쌓아 온 정서적 애착 때문에, 그는 반드시 그의 친구들에게 차를 추천하고 나중에 같은 차를 구매하도록 설득할 것이다.
제품이 우수할 때 사용자는 항상 제품을 곁에 두고 다시 돌아와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여기가 우리가 디자인의 반성적 단계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곳이다.
디자인을 할 때 각 단계를 최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이 개념을 사용할 차례이다! 감성 디자인은 좋은 사용자 경험의 열쇠이며, 이것은 사용자가 제품을 오랫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세 가지 단계의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들이 사랑할 만한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개념이 될 수 있다.
출처 : 왜 노먼의 3 가지 수준의 디자인이 중요한가? (Why is Norman's 3 levels of Design importa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