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이 Jun 13. 2021

[번역] 디자인은 문제 해결 그 이상이다

원제 : Design is more than problem solving

디자인 사고라는 용어의 기치 아래, 지난 10년 동안 디자인은 변화를 겪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의 힘을 발견하고 있다.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방식은 (비즈니스) 문제 해결과 관련해 비즈니스의 전통적 사고에 좋은 첨가물로 밝혀졌다. 이는 특히 복잡한 상황들에서 불확실성을 탐색할 것을 요구하는 문제의 경우 그러하다.


지난 몇 년간 "디자인 사고" 검색어에 대한 구글 트렌드 보고서


그래서 디자인은 문제 해결의 공간으로 더 많이 들어왔다. 이전에 디자이너가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던 것 같지는 않지만, 이것은 "디자인 문제"로 한정되었다. 디자인 문제는 그래픽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렉션 디자인, 산업 디자인, 건축 디자인과 같이 전통적으로 디자이너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지나치게 일반화하고 싶지는 않지만, 초점은 형태, 미학, 상호 작용, 공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두어 왔다. 디자인 사고는 디자이너가 심미적으로 집중된 공간에서 문제 해결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문을 열어 주었다. 디자이너는 특정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제 그런 방식으로 다른 문제 해결 분야로도 이동할 수 있다. 이전의 에세이에서 이를 다음과 같이 시각화했다:


문제 해결로서의 디자인


디자인 사고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디자인은 더 넓은 문제 해결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은 문제 해결이라는 진술이 된다. 이것이다. 디자인은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그리고 디자인 사고의 인기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왔기 때문에, 디자인은 다른 문제도 해결한다. 특히 사물을 만들고 시각화해 여러 사람들의 문제 해결 능력도 증진한다.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상자 밖에서 사고하는 것(outside-the-box)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디자인은 문제 해결 그 이상이다.



디자인은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디자인의 문제 해결 능력에만 집중한다면 그건 우리가 아기를 목욕물에 그냥 버리는 것이다. 디자인은 여전히 아름다운 것을 만들고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이것은 여전히 매우 가치 있는 서비스이다. 그리고 실제로 문제 해결을 제안하는 것으로써 디자인의 기초이기도 하다. 디자인 사고 영역에 들어가는 많은 사람들은 이런 기초적인 디자인 기술이 부족해 차이를 만들게 된다. 기본적인 디자인 기술이 없는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디자이너일 때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Herbert Simon은 모든 사람들은 기존의 상황을 선호하는 상황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행동 과정을 고안하는 디자이너라고 말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디자인에 대한 정의는 내게 너무 광범위하다.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이 작동하려면, 디자인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 미학으로서의 디자인은 여전히 디자인을 위한 가치있는 제안이다.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우리에게 항상 더 필요한 것이다.

- 디자인은 항상 문제를 해결해 왔으며 이제는 이러한 기술과 사고 방식이 다른 영역으로 옮겨졌다. 그것은 문제 해결로서의 디자인과 기초가 되는 미학으로서의 디자인을 만든다.



디자인은 질문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것 이상이기도 하다. 만약 당신이 디자인에 대해 알고 있다면, 누군가 Design Council의 유명한 더블 다이아몬드를 사용해 디자인을 설명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그건 이렇게 생겼다:


디자인의 더블 다이아몬드 (출처: Design Council)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자인을 단지 문제 해결이라는 두 번째 다이아몬드로만 바라본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디자인 개요(design brief)라고도 일컫는 문제 정의로 디자이너에게 접근한다. 고객들은 이미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디자이너가 그들을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원한다. 그것이 실제로 올바른 문제라면, 좋다. 그러나 경험은 우리에게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종종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당면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통찰이 발생한다. 그것이 바로 디자이너들이 문제를 조사하고 재정의하기 위해 먼저 첫 번째 다이아몬드에 들어가도록 디자이너들이 자주 제안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것은 그들이 잘못된 문제에 대한 훌륭한 솔루션을 디자인하는 것을 막아 준다. 그것은 매우 비쌀 수 있다. 첫 번째 다이아몬드의 목표는 올바른 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질문을 찾는 것이다. 대부분의 혁신과 복잡한 문제는 첫 번째 다이아몬드를 통과함으로써 큰 이익을 얻는다. Art Markman은 최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기사에서 문제 프레임의 질이 솔루션의 성공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디자인이 올바른 질문을 찾는 데 그토록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올바른 질문을 찾는 것은 당신의 생각보다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최근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기사에서, Thomas Wedell-Wedellsborg는 G-suite 임원 85%가 그들의 조직이 문제 발견에 좋지 않음에 동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우리는 모두 학교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훈련받았다. 하지만 문제를 찾는 것, 옳은 질문을 찾는 것은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기술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철학을 공부했다면 이것을 잘 하겠지만 대부분의 커리큘럼들은 사람들이 질문을 찾도록 훈련시키지 않는다. 그리고 철학자들은 실용적인 비즈니스 목적을 위해 너무 깊이 파고들어가는 경향이 있다. 나는 항상 디자인을 일종의 실용적인 철학으로 보았다. 철학은 대뇌 활동이다. 새로운 통찰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이를 명확히 하고 사물을 세상에 명백히 드러내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된다. 그것이 디자인이 하는 일이다. 물건을 만들고 프로토타이핑함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고, 답해야 할 질문에 대해 알아낸다. 내 경험상 양손에 프로토타입을 들고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답해야 할 필요가 있는 질문이 무엇인지를 묻는다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의 두뇌는 이렇게 작동한다. 솔루션을 만들면 사람들이 문제가 올바른 방식으로 해결되는지 쉽게 나타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문제를 더 깊이 파고들어 문제 뒤에 있는 문제, 답이 필요한 질문을 찾을 수 있다.


올바른 문제 해결하기

당신이 질문을 찾는데 디자인을 사용한다면 가장 큰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당신이 올바른 문제를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기

하지만 그것이 끝은 아니다. 올바른 문제를 해결하고 있더라도, 실행은 또 다른 열쇠이다. 잃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발명했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오직 한 회사만이 성공했다. 오늘날 시장에서는 최상의 사용자 경험으로 올바른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는 회사가 승리한다. 따라서 당신이 발견한 이 올바른 문제를 해겷하려면 "전통적인" 디자인 스킬이 필요하다. 올바른 문제에 대한 잘못된 솔루션이 잘못된 문제에 대한 좋은 솔루션보다 더 가치 있다. 그러나 올바른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이 승리한다.



연결

또한 당신은 운영(아름다ㅇ움), 전술(문제 해결) 및 전략(질문 발견)이라는 디자인의 세 가지 요소를 볼 수 있다. 다른 전략과 마찬가지로 핵심은 각 단계 사이의 연결이다. 올바른 질문을 찾고, 좋은 방법으로 해결하고, 보기 좋게 만드는 것 말이다. 세 단계 모두 중요하며 조화롭게 작동해야 한다.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보기 좋은 것이 더 잘 작동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잘못된 솔루션의 표면을 연마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당신은 또한 문제를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잘못된 문제를 해결하면 작동하지 않는다. 올바른 솔루션을 만들려면 답변해야 할 질문에 대해 깊이 이해해야 한다. 디자이너가 질문 찾기의 사고 방식을 사용하면 그들이 디자인한 해결책이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래서 디자인은 위의 모든 것이다 . 손 (문제 / 기능 / 무엇), 심장 (아름다움 / 사랑 / 어떻게), 머리 (질문 / 방향 / 왜). 디자인이 문제 해결이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두 부분을 무시하는 처사다. 디자인이 무엇인지 사람들에게 교육하기 위해 디자인은 문제 해결이라 말할 필요가 있긴 하지만, 아름다움이 차지하는 부분을 잊지 말자. 그리고 다음 단계는 디자인이 문제 해결과 아름다움의 창조를 잊지 않고 문제를 찾는다는 것이다. 좋은 디자인은 그 모든 것이다.



출처 : Design is more than problem solving


매거진의 이전글 [번역] 감성 디자인의 세 가지 단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