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기본
프레임워크란 일반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우리가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기본적인 구조를 의미합니다. UX 디자이너의 목표는 문제 해결이며, 이는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문제와 니즈를 이해하고 그 니즈를 충족하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에는 대표적으로 유저 중심 디자인, UX 디자인의 5요소, 디자인 씽킹, 린 UX, 더블 다이아몬드가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유저 그리고 유저의 니즈에 집중해 이들의 스토리, 감정, 인사이트를 수집합니다. 프로세스는 이해 > 구체화 > 디자인 > 평가의 총 4단계로 구성됩니다.
- 이해 (understand) : 이해 단계에서는 유저가 제품을 경험하는 방식을 이해합니다.
- 구체화 (specify) : 이해한 유저의 니즈를 구체화합니다.
- 디자인 (design) : 구체화한 니즈를 바탕으로 디자인 솔루션을 도출합니다.
- 평가 (evaluate) : 도출한 솔루션이 유저의 니즈에 맞는지 평가합니다.
디자이너들이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거치는 5단계를 요약한 프레임워크입니다. 각 단계는 아래의 단계에 의존적입니다. 각 단계는 가장 아래에서부터 전략 > 초점 > 구조 > 골격 > 표면 순으로 진행됩니다.
- 전략 (Strategy) : 유저의 니즈와 비즈니스 목표를 파악해 디자인 목표의 기초를 수립합니다.
- 초점 (Scope) : 만들 제품의 종류, 제품에 포함하기를 원하는 기능과 콘텐츠의 종류를 정합니다.
- 구조 (Structure) : 디자인을 어떻게 조직할지, 유저가 제품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알아내는 단계입니다.
- 골격 (Skeleton) : 제품의 골격, 뼈대는 곧 레이아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디자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지만 실제 유저는 내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직접 볼 수는 없습니다.
- 표면 (Surface) : 제품이 실제로 유저에게 어떻게 보이는지를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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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을 위한 유저 중심의 접근을 의미합니다. 디자이너가 실제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적이며 경제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디자인 씽킹에는 공감 > 정의 > 발상 > 프로토타입 > 테스트의 5단계가 있습니다.
- 공감 (empathize) : 유저의 니즈와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유저가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그들이 마주한 도전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얻습니다. 서베이, 인터뷰, 관찰 세션과 같은 많은 양의 유저 리서치를 포함합니다.
- 정의 (define) : 디자이너가 해결해야 할 유저의 니즈에 대해 명확히 정의 내리고 기술합니다. 정의된 문제는 유저 리서치에서 발견했던 점들에 기초하며, 팀을 제품 디자인이라는 명확한 목표로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 발상 (ideate) : 이 단계의 목표는 정의된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한 많은 디자인 솔루션을 찾는 것입니다.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아이디어를 정리한 후 제품의 중요한 기능을 보여주는 축소된 버전을 만듭니다.
- 테스트 (test) : 엔지니어가 실제 제품을 만들고 대중에게 출시하기 전,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낭비되는 시간과 자원을 줄이고, 가능한 빠르게 작동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생각 > 제작 > 점검이라는 비교적 간단한 3단계를 거치며 이 과정이 반복됩니다.
- 생각 (Think) : 사용자가 경험하는 문제를 탐색하고 디자인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 제작 (Make) :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의 스케치,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며 제품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타깃 고객과 함께 테스트할 수 있도록 간단한 MVP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 점검 (Check) : 사용자가 디자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고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더블 다이아몬드는 위의 4가지 방식보다는 다소 전통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크게는 두 가지, 더 자세히는 발견 > 정의 > 개발 > 전달 이라는 총 4가지 단계로 진행됩니다.
- 문제의 발견 (Discover) : 사용자가 직면하고 있는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문제의 정의 (Define) :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제품이 해결하려는 주요 문제에 집중합니다.
- 솔루션 개발 (Develop) : 제품을 디자인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서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을 활용합니다.
- 제품 전달 (Deliver) : 제품을 검토하고 테스트하며 출시를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소개한 모든 UX 디자인 프레임워크는 기본적으로 '점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디자이너는 가능한 한 자주 유저들과 만나야 하고, 이를 통해 점진적인 수정을 거듭하며 더 나은 제품을 추구해야 합니다. 또 이 과정에는 다양한 배경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과의 협업아 필수적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참고 및 사진 출처 : Google UX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