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북리뷰
이 책은 웹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용자 경험의 요소를 소프트웨어 개발의 흐름과 함께 설명하는 책입니다. 책 내용은 다음의 그림 한 장으로 간단하게 요악할 수 있습니다.
위 도식은 웹의 문제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문제로 바라보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분야의 방식과, 정보의 분배와 조회 문제로 바라본 출판/미디어/정보과학 분야의 방식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능을 위한 기반'으로서의 웹에 해당하는 요소들과 '정보를 위한 매체'로서의 웹에 해당하는 요소들이 함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 도식은 경험요소들이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지 그 순서와 방식 또한 함께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순서는 '전략층 > 범위층 > 구조층 > 골격층 > 표면층'으로, 도식 상으로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략층부터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전략층
해결해야 할 문제, 사용자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이들의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제품 목표)는 사업 목표가 될 수도, 단순 기능 개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로 이 영역에서 과업 분석, 사용자 평가, 페르소나 구축 등의 유저 리서치 방법론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범위층
전략층에서 정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제품에 들어갈 기능과 웹사이트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한 콘텐츠 요구사항을 정합니다. 이 단계를 통해 전략층에서 정의한 요구사항 내에서 어떤 항목을 개발하고 개발하지 않을지, 개발할 항목 사이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구조층
인터렉션 디자인과 정보구조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인터렉션 동작 방식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상인 '개념 모델'을 잘 전달하고, 오류를 예방하거나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인터렉션을 디자인합니다. 또 경로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해 사용자가 정보 사이를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 구조에는 계층 구조(나무 모양, 방사형), 격자 구조, 유기 구조, 순차 구조 등이 있습니다,
골격층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요소들을 '배치'하는 단계입니다.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표시하는 정보 디자인, 인터페이스 요소를 배열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를 찾기 쉽도록 하는 내비게이션 디자인이 진행됩니다.
표면층
사용자의 감각적인 경험을 지원합니다. 정보 디자인과 시각 디자인에 주목하면서 정보 요소들을 시각적 위계관계에 따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이들이 시각적으로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를 정합니다. 레이아웃, 그리드, 타이포, 색상 배치 등 비주얼 디자인 요소들을 활용하며 F패턴, Z패턴과 같은 시선의 흐름을 고려합니다.
이 도식을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경험의 구성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어떤 층위에 있는지에 따라 해결책과 그 범위가 달라지며, 생각한 해결책이 전체 층위에 어떤 영향을 줄 지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얇지만 탄탄하고, 사용자 경험을 여러 층위에서 통합적으로 보고 이해하려 노력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주는 책인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