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기본 - 아이디에이션 2
경쟁사 분석 활동은 기업의 장, 단기적 생존에 중요한 이슈입니다. 경영학에서는 원활한 기업 활동을 위해 일찍이 재무 분석, 마케팅 전략(4P, 3C, STP) 분석, SWOT, PEST 등 경쟁사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관점과 기법들이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경영 및 마케팅 조사 방법은 사용자 중심의 관점을 거의 다루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경쟁 분석(Competitive Analysis)은 이런 전통적인 조사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 중심의 관점에서 경쟁사 제품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경쟁사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접적 경쟁사입니다. 이들은 우리와 같은 범위의 고객을 대상으로 우리의 제품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접적 경쟁사는 직접적 경쟁사가 가진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는 경쟁사입니다. 즉, 우리 제품과 같은 범위의 고객을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경쟁 분석은 이러한 직, 간접적 경쟁사의 제품을 사용자 관점에서 평가하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경쟁사 제품의 강점과 약점을 살피고, 이들이 잘하고 있는 것과 개선해야 하는 점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분석을 통해 경쟁사 제품의 시장 포지셔닝과 브랜딩 방식을 함께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경쟁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경쟁 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과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문제가 왜 이 시장에 존재하는지, 어떤 해결책을 제공하는지, 그 해결책이 다른 기업들에게 어떤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는지를 고려하면 분석에 도움이 됩니다. Google UX 디자인에서는 경쟁 분석의 상세 척도로 "보완 필요, 양호, 우수, 탁월함"의 네 가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보완 필요(Needs work) : 이 단계의 앱은 기본적인 유용성조차 만족하지 못합니다. 사용자들은 이 앱에서 필요로 하는 경험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양호(Okay) : 몇몇 이슈가 있기는 하지만, 약간의 과업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우수(Good) : 전반적으로 잘 작동되는 앱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쉽게 전달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탁월함(Outstanding) :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하고, 때로는 이를 초과하는 놀라운 경험을 줍니다.
2. 어떤 경쟁사를 분석할 것인지 선정하고, 목록을 표로 만들어 문서화합니다. 보통 3~5여 개의 경쟁사를 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표에는 경쟁사명, 사용자/다운로드 수, 경쟁사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 및 특징, 서비스/제품 비용, 추가 참고 사항 등이 포함됩니다.
3. 경쟁사 제품에서 비교하고 싶은 구체적인 요소들을 정하세요. 아래의 요소들을 예시로 참고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첫인상(Audience) : 경쟁사의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살펴보고 이들의 첫인상에 대해 작성해 봅시다. 사이트는 반응형인가요? 사이트는 실제 제품을 잘 지원하고 있나요,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인상에 대해서 어떤 느낌을 갖게 되나요?
인터렉션(Interations) : 경쟁사 제품의 유저 플로우와 내비게이션을 탐색합니다. 경쟁사 제품이 유저에게 명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요? 접근성을 만족하고 있나요? 내비게이션이 명확한지, 아니면 유저에게 혼란을 주는지 구분할 수 있나요??
비주얼 디자인(Visual Design) : 경쟁사의 브랜딩과 전반적 통일성을 살펴봅시다. 웹사이트가 표현되는 방식과 느낌이 모든 페이지 내 섹션과 페이지들에 걸쳐 일치되어 있나요? 브랜딩이 제품이 목표로 하는 고객층과 잘 맞나요? 제품 고유의 이미지와 컬러 팔레트가 기억에 잘 남나요?
콘텐츠(Content) : 웹사이트에 포함된 콘텐츠를 살펴봅니다. 기업의 브랜딩과 콘텐츠의 톤이 잘 맞나요? 사용자들이 그들에게 흥미 있을 콘텐츠를 잘 찾을 수 있나요?
4. 앞서 선정했던 경쟁사들을 조사합니다.
5. 테스트 후 발견한 점을 분석합니다.
6. 분석 내용을 리포트로 요약합니다. 이때 스크린샷이나 간단한 차트, 그래픽을 사용하면 청중에게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디자인 탐색 : 경쟁 분석은 이미 시장에 나온 제품들과 그들의 디자인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우리에게 줄 수 있습니다. 이들의 강점을 우리 제품에 벤치마킹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성 문제 해결 : 우리 디자인에서 마주하고 있는 문제들 중, 이미 시장에 있을 만한 것들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은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용성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시장과의 차이를 드러냄 : 경쟁 분석은 지금 시장에 있는 제품들이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방식을 드러냅니다. 이는 곧 우리의 제품이 해결해야 할 차이이기도 합니다.
믿을 만한 근거 제공 : 대표적으로 경쟁 분석으로 유저들이 기대하는 동일 시장 내 제품들의 예상 수명 주기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 및 비용 절약 : 제품 개선을 위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반복적인 작업들이 이전에 경쟁사들을 위해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파악함으로써 그 경로에 필요한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 분석은 다음과 같은 한계 또한 갖고 있습니다.
경쟁 분석은 이미 시장에 있는 해결책을 파악하는 것이므로, 진행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제한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은 발견한 사실을 얼마나 잘 해석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즉 인간으로서의 편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말입니다. 팀으로 일하면 이런 편향에서 한 걸음 물러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디자인이 모든 사례에서 작동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효과적이었던 디자인 해결책이라도, 다른 맥락에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은 정기적으로 진행해야만 합니다. 시장과 경쟁자는 항상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한계점이 있기는 하지만 경쟁 분석은 시장 내 출시된 제품의 공통적인 사용성을 발견함으로써 우리 제품이 '제이콥의 원칙'을 만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경쟁사의 포지셔닝과 강약점을 파악하고 우리 제품에 적용해 봄으로써 제품 완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경쟁 분석은 디자인 아이디에이션에 효과적인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Google UX Design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A Product Designer's Guide to Competitive Analysis https://www.toptal.com/product-managers/freelance/product-designer-guide-to-competitive-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