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홍 Dhong Jun 17. 2016

드디어 시작된 유로 2016

세월의 흐름을 피부로 느끼게 하는 스포츠 이벤트들

88년생이라고? 88 서울 올림픽도 못 봤겠네?

2002 한일 월드컵 때 몇 학년이셨어요?

우리는 종종 특정 연도를 그 해에 있었던 스포츠 이벤트로 기억하곤 한다.


올해는 유로 2016이 열리는 해!

손꼽아 기다린 정도는 아니지만 여튼 축제가 시작되었다.


돌이켜보니 내가 축구를 좋아하게 된 지 딱 10년이 된 해다.

어릴 때부터 가족 구성원 중에 스포츠를 즐겨하거나 보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딱히 관심을 가질 일이 없었다.

올림픽처럼 전 국민이 관심 갖는 경기 정도나 틀어둘 뿐이지

한국 프로야구나 프로축구는 팀이 몇 개인지 유명한 선수 이름도 거의 몰랐고

규칙은 학교 교과서에서 배운 게 전부였다.


그러던 2006년.

때는 바야흐로 시험기간.

원래 대국민토론회도 시험기간만 되면 재밌어 보인다는 정설에 따라

2006 독일월드컵 개막전부터 시작해서 거의 전 경기를 다 봤다.

(매일 경기 보고 나서 싸이월드 게시판에 글을 남기는 정성까지!ㅎ 지금 보니 엄청 오글거리네)

시험공부 못한건 말할 것도 없고 시험보다 너무 졸려서 잠시 엎드렸다가 잠들어서 "어제 축구봤어요?"하면서 교수님이 직접 깨워주심


역시 시험기간은 시험기간인지

생판 처음 보는 나라의 처음 보는 선수들인데도 이게 이렇게 재밌을 수가 없었다.

그러다 보니 선수들의 히스토리나 소속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유럽 축구리그에 자연스레 눈길이 갔다.


당시 내가 가장 좋아하던 선수는 티에리 앙리와 박지성.

축구 스타일(!)과 외모(!)로 보아 티에리 앙리는 나의 이상형에 가까웠고,

박지성 선수는 애국심(?)과 존경심(?)에 좋아하게 되었다.


여차 저차 하여 스포탈코리아에서 수습기자로 일도 하고 (박지성에게 직접 질문한 적 있음! 이 정도면 성덕?)

그 인연으로 서형욱 위원님(유로 2016 중계는 MBC!)께서 결혼식때 축사를 해주시는 영광을 득했을 뿐 아니라

어학연수도 맨체스터로 가서 먹을 거 놀 거 아껴가며 축구 보러 다녔다.

덕분에 아직도 호날두, 테베즈, 에브라, 반 데 사르 같은 선수들의 사인도 직접 받아서 개인 소장 중이다 ㅎㅎ

오래간만에 추억팔이 하니까 엄청 행복하구먼ㅋ


예전에 스포츠 이벤트 관련해서 글 썼던 생각이 나서 텀블러를 뒤적여 보니 이런 글이 있었다.


유로 2012가 끝났다!

보통 스포츠 이벤트를 가지고 세월이 흐름을 가늠하곤 한다.
2002 월드컵이 엊그제 같은데! 2012가 절반이 지나갔다!!!!
10년의 세월이 이렇게 부질없는 것이었던가 ㅋㅋ
오늘 새벽 대망의 유로 2012가 끝났다. 유로 2008을 내가 일본에서 봤으니까 ㅎㅎ
그때도 스페인 응원하고 스팸 얘들이랑 내기할 때 스페인에 걸었는데 내가 이겼었지!
그리고 2010 남아공 월드컵 때도 난 스페인을 응원했고! 그들은 우승했고!
이번에도 나는 스페인을 응원했고! 또 이겼다! 이거 뭐야!!ㅋㅋ (솔직히 스페인을 응원하기도 했지만.. 파브레가스 응원한 거… 끄응)
여튼! 유로 2008 한지 4년이 지났는데 세월이 금방 갔다 싶으면서도 4년 동안 내가 뭘 많이 했다는 생각도 들었다.
2008년 일본에서 교환학생 하고 있었을 때였는데,
그 이후로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학위도 받았고, 대기업을 스쳐 백수생활도 해보고, 창업하겠다고 까불대고 돌아다니기도 했으며 지금은 잘 나가는 벤처를 경험하고 있다.
생각하기 나름인데 그럭저럭 스펙터클한 경험들을 하고 있는 거 같다.
뿌듯해서 적어보고 싶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때 난 어디서 뭐하고 있으려나?
앞으로 더 잘해보자!!! 


이렇게 4년이 또 훅갔다는 뜻이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때 미국과 대만에 있었다.

(정말 여전히 스펙터클하게 살고 있는 듯)

조별리그 할 때는 레드우드시티 본사 출장 중이었어서 한국 경기가 있을 때면 한국 분들과 회의실에 모여서 보거나

주말에 모여서 봤고 결승전은 대만 출장 중이라 대만 호텔에서 봤던 기억이 난다


그렇게 또 2년이 흘러 유로 2016에는

또(!!!) 많은 것이 바뀐 상태로 맞이하게 되었다.

(역시 다이내믹 라이뿌!)


이런저런 이유로 지금 일을 안 하고 쉬고있는터라 신께서 내린 선물이라 생각한다.

실컷 봐야지!!!!


*

매일 (월-금) 16시 풋볼리스트 기자들의 수다 페이스북 라이브로 함께해요!

(아프리카에서도 볼 수 있다고합니다)

https://www.facebook.com/footballistkr/


http://sports.news.naver.com/wfootball/news/read.nhn?oid=260&aid=0000001065


http://sports.news.naver.com/worldfootball/news/read.nhn?oid=260&aid=0000001066


* 표지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매거진의 이전글 윤건, 나윤권, 정엽, 그리고 나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