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재 Feb 20. 2024

‘김정자와 김정재’

< 이름 탓은 아니야>

 내가 대학 들어간 것이 고등학교 졸업 후 10년 후, 83학번, 그때 사람들이 ‘김정 <자>’만 되었더라도 저 나이에 저렇게 힘들게 대학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당시로는 입학은 29세였는데 결혼도 32세가 늦은 나이였다. 교수가 면접 때 '이 늦은 나이에 왜 왔냐'라고 묻길래 '지금이 제일 빨라서 왔다'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1년을 회사 다니면서 학교를 다녔는데 시간에 맞춰 다니느라고 힘들었다.


그리고 나는 결혼을 하고 교생실습도 마칠 수 있었다. 살면서 항상 내 귀에 남는 것이 ‘김정재’라서 늦은 공부에, 늦은 결혼이 된 것인가가 항상? 의문이었다.  남자이름 같아서인가라는 생각도. 

   

살면서 부모교육강사로 교육받으러 간 곳에서 또 다른 ‘김정자’를 만나면서 마음에 조금 의문이 풀렸다. 아니다. 이름 탓은 아니야. 내 이름은 아버지 친구분 중 스님이 계셨는데 그분이 지었다고 했다.  


그리고 지금 아직 100세가 되려면 30년이 남은 오늘 이 시점에 < 새내기 된 '수능 최고령김정자 할머니

 "더 배울래요">를 방송에서 보았다나이, 환경, 건강의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대학에 입학하여 손녀뻘 학생들과도 함께 도움을 주고받고 어울리는 모습을 그리는 김 할머니,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또 다른 꿈을 펼쳐가고 있습니다.라는 방송을 들으며 나는 40년 만에 ‘이름 탓’이라는 짐을 내려놓았다. 


‘김정재’라서가 아니라 내게 주어진, 내가 그려나간 인생이기에 지금 ‘글쓰기’로 용을 쓰고 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만남과 헤어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