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르테나 Oct 16. 2017

설명 방법 12가지 2.

글쓰기 표현력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설명 방법

앞 글을 통해, 설명 방법 12가지 중에서 7가지를 살펴보았다. 그럼, 이제 다른 텍스트를 가져와서 보다 풍성한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나머지 5가지 설명 방법을 살펴보자. 여기서 한 가지 알아 둘 점은, 설명 방법이 한 가지만 쓰일 수도 있지만, 두세 가지의 설명 방법이 함께 쓰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감성적인 글에서 두세 가지 설명 방법이 풍성하게 사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주로 다루는 논리적인 글에서도 입체적인 설명을 위해 두세 가지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자.


8. 비교와 대조

비교(比較)는 둘 이상의 것을 견주어 공통점이나 유사점, 차이점 등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이중, 정반대 성격을 드러내기 위해 견주는 것을 대조(對照)라 한다. 비교와 대조는 두 가지 이상의 것을 견주는 면에서 똑같지만,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견주어 보는 모든 설명을 비교라고 한다면, 그중에 상반되는 점을 분명히 드러내기 위해 견주는 것을 대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대조는 비교의 범주 안에 들어가 있으며, 정반대 성격을 드러내기 위한 설명 방법이기 때문에, 서로 상반되는 개념과 어휘로 표현된다.

첫 번째 예는 <벤허>의 전차 경주 장면을 영화와 뮤지컬의 연출이 어떻게 다른지 서로 견주고 있는데, 어휘의 개념이 상반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 설명이라 할 수 있다. 반면, 두 번째 예로 제시되는 <선덕여왕>의 미실과 덕만의 비교는, 삼국통일과 백성에 대한 생각을 기준으로 제시하며, 그것에 대한 생각이 있고, 없다는 상반되는 개념으로 두 사람의 권력에 대한 생각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으므로 대조적 설명이 된다.  

비교 설명의 예 )
영화 속 <벤허>의 전차 씬이 치열하고 위험한 긴장감 넘치는 장면이었다면, 뮤지컬 속 <벤허>의 전차 경주 장면은, 아름답고, 환상적이며, 심리적인 장면으로 연출된다.
대조 설명의 예 )
미실과 덕만공주(선덕여왕)의 권력에 대한 생각은 매우 다르다. 미실은, 백성들의 삶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생각도, 신라의 미래를 위한 삼국통일의 계획도 없이, 오로지 최고의 기득권을 가지기 위해 권력을 꿈꾸지만, 덕만공주는, 약소국 신라 백성들의 삶을 안정시키고, 삼국통일로 세상을 평화롭고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미래 비전을 위해 권력을 꿈꾸기 때문이다.


9. 비유

비유(比喩)는 비슷한 사물이나 현상을 보조 개념으로 가져와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이다. 은유, 직유, 의인화 등의 비유법이 사용될 수 있다. 문학적인 글에서는 다양하게 자주 쓰이는 설명 방법이지만, 논리적 사고 체계를 중요시하는 객관적인 글에서는 매우 재한적으로, 조심해서 써야 하는 설명 방법이다.

비유적 설명의 예로 제시한 <메밀꽃 필 무렵>의 한 부분은 달밤의 메밀밭이라는 공간에 대한 비유적 묘사가 뛰어난 것으로 손꼽히는 부분이다.(그래서 간혹 묘사의 예가 되기도 한다) '길이 산허리에 걸려 있다'는 표현은 의인화된 비유로 볼 수 있고,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나,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는 직유적 비유로, '붉은 대궁이 향기같이 애잔하다'는 표현은 공감각적 비유라 할 수 있다.  

비유적 설명의 예 ) - 메밀꽃 필 무렵 中
길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 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붉은 대궁이 향기같이 애잔하고 나귀들의 걸음도 시원하다. 길이 좁은 까닭에 세 사람은 나귀를 타고 외줄로 늘어섰다. 방울소리가 시원스럽게 딸랑딸랑 메밀밭 게로 흘러간다.                                    


10. 인용

인용(引用)은 남의 말이나 글 중에 필요한 부분을 끌어와 설명하는 방법이다. 인용을 할 때는 누구의 말과 글인지를 분명히 밝혀야 하며, 공신력 있는 내용의 말과 글일수록, 설명이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된다. 명언, 속담, 유명인의 말과 글, 책의 내용 등이 주로 인용된다. 인용은 서론을 시작하는 방법으로 쓰일 수도 있지만, 설명을 위한 방법으로 쓰일 수도 있다.

인용 설명의 예 )
영국에서는 예절과 배려의 가치를 매우 강조한다. 훌륭한 명문 사립학교일수록, 배려와 존중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가르치며, 심지어 '베풀 줄 모르는 사람은 타인의 배려를 받을 자격이 없다'라는 속담도 있다.  


11. 예시

예시(例示)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이다. 설명을 위한 예시는 설명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내용을 정확하게 드러 낼 수 있는 것으로 잘 선택해야 한다. 특히 모호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예시를 잘 활용하면, 보다 명확한 설명이 될 수 있다.  

예시 설명 예 1 )
비타민 B는 뇌 활성화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를 도와주는 비타민으로, 음식 중에는 토마토와 콩, 참깨, 돼지고기, 우유, 치즈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으로, 브로콜리, 양배추, 피망, 고추, 딸기, 감자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D는 인과 칼슘 대사에 작용하며 뼈 건강과 암 예방에 중요한 비타민으로,  연어, 표고버섯, 달걀, 새우, 등 푸른 생선 등에 들어있다.

예시 설명 예 2)
조선시대 고전 소설에는 신분제도에 대한 불만이 드러나는 경우들이 많다. 그 대표적인 예가 <춘향전>과 <홍길동전>이다.


12. 열거

열거(列擧)는 여러 가지 사실이나 내용을 죽 늘어놓아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의 종류와 예시가 여럿 나열되면서 그 내용을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열거는 예시를 나열하는 경우가 많아서 예시의 설명 방법과 겹치기도 한다. 추상적인 개념이라 하더라도 열거와 예시의 설명 방법을 사용할 경우, 좀 더 쉬운 설명이 될 수 있다.

열거 설명의 예 )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으로는, 인과, 서사, 과정, 정의, 분류(분석), 부연, 묘사, 비교(대조), 비유, 인용, 예시, 열거 등이 있다.


설명을 잘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내 생각과 견해를 정확하게 잘 이해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사람들과의 이해와 소통을 위한 글쓰기에서 설명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명을 논리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은 신경 쓰면서도, 다양한 설명 방법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는 듯하다. 물론, 자연스럽게 말과 글에 대한 소통을 잘 해내서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만일 자신의 말과 글이, 뭔가 단조롭고 재미없게 느껴진다면 설명 방법을 다양하게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정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는 설명 방법을 찾아내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면, 분명, 자신의 글쓰기 실력도 한 단계 올라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전 25화 설명 방법 12가지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