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RU Apr 05. 2019

에드 시런(Ed Sheeran)노래 TOP 10

2022년 리뉴얼

에드 시런(Ed Sheeran)은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기타리스트, 음반 프로듀서 및 배우이다. 아일랜드계 시런은 헵든브리지에서 태어나 프램링엄에서 자랐으며, 예술가 집안출신이다. 클래식 작곡가인 형 매튜처럼 그도 어릴적부터 피아노와 첼로 등 클래식 음악을 배웠다. 밥 딜런, 에릭 클랩튼등을 들으며 싱어송라이터의 꿈을 키웠다. 12살 때 아버지와 더블린에서 자신의 우상, 데미안 라이스의 콘서트를 관람했는데 콘서트 후 데미안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고 한다. 13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버스킹을 시작했다


2005년부터 음반을 녹음하기 시작했고, 음악 경력을 쌓기 위해 2008년 런던으로 이동했다. 2010년에는 기타 하나만 들고 혈혈단신으로 미국으로 떠나 하루 종일 길에서 노래를 부르고 다니던 도중 마침 그곳을 지나가던 가수 제이미 폭스의 눈에 띄어 그의 스튜디오에서 공짜로 녹음을 하는 등 많은 도움을 받는다. 이 일을 계기로 유튜브 등지에서 인지도를 쌓고 2011년 첫 메이저 싱글 'The A Team'을 발표한다. "Lego House" 또한 성공을 거두는 데 이어, 데뷔 음반 +은 영국에서 5x 플래티넘을 기록했다. 2012년 브릿 어워드에서 최우수 신인상과 최우수 남자 솔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여 2관왕에 올랐으며, "The A Team"으로 아이버 노벨로 어워드에서 최우수 노래상을 수상하였다.


2014년 발매된 2집 'X'는 평단과 대중 모두에게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다.

2016년 Thinking Out Loud가 제58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하였다


2017년 3집 '÷'이 영국 역대 남자 솔로 아티스트 중 최고 초동 판매량을 기록하고 1위를 차지했다. 게다가 영국 주간 싱글 차트에서 차트 20위 안에 수록곡 16곡을 죄다 올려놓는 괘거를 이룩했다. 뿐만 아니라 "Shape Of You"가 2017년 빌보드 연간차트 1위에 올랐으며, 앨범 '÷'도 전세계에서 2017년 최다판매음반에 선정되었다. 그러나 그래미시상식에서는 제대로 물먹었다.  2019년 4집 'No.6 Collaborations Project'과 2021년에 5집 '='을 발매했다.


시런은 전세계적으로 1억5천만장 이상의 레코드를 판매했다. 노래 뿐 아니라 연기에도 도전 중이다. 2019년에는 리처드 커티스와 대니 보일의 <예스터데이 (Yesterday, 2019)>에 본인역으로 출연하게되었다.






#10 : Bad Habits (=, 2021) 英1  美2

https://youtu.be/orJSJGHjBLI

에드 시런은 결혼을 앞두고 화려한 솔로시절에게 작별을 고하는 곡을 프로듀서 프레드 어게인과 쓴다. 시런은 "댄스 음악을 제대로 작곡한 적이 없다"며 90년대 테크노 사운드에 도전한다. 90년대 중반 클럽친화적인 유로팝과 위켄드처럼 80년대 신디사이저 레트로 사운드를 회상한다. 




#9 : Lego House (+, 2011) 英5  美42 

https://youtu.be/c4BLVznuWnU

초기 반짝반짝거리는 선율을 만나고 싶다면 이 곡을 추천하고 싶다. 

노래가 잔잔해서 가창을 제한하고 있지만, 감성적인 호소력은 전혀 줄지 않았다. 


M/V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론 위즐리으로 유명한 루퍼트 그린트가 주연을 맡았다. 

맡은 역할은 동경하는 뮤지션(에드 시런)의 행세를 하는 광팬으로 분했다. 

제목인 '레고하우스'는 강박적인 스토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벽을 비유하고 있다.





#8 :  Photograph  (x, 2014)  英15  美10

https://youtu.be/nSDgHBxUbVQ

스코틀랜드출신 여가수이자 전 여자친구 Nina Nesbitt와의 장거래 연애에서 영감을 얻었다.  

록밴드 스노우패트롤의 맴버, 조니 맥다이드와 함께 30분만에 곡을 완성짓었다. 

프로듀서, 제프 바스커가 중량감 있는 퍼커션 사운드가 위치시키며 녹음을 끝냈다. 


그러나 Matt Cardle의 2011년 싱글 "Amazing"와 2000만불짜리 표절소송이 제기되었으나 2017년 4월 개인합의로 화해가 성립되었다. 





#7 : Shape Of You  (÷, 2017)  英1  美1

빌보드 싱글 차트 역사상 가장 성공한 노래  9위, 그래미 최우수 팝 앨범/최우수 팝 보컬 퍼포먼스, 2017년 빌보드 연간싱글 1위, 스포티파이 역대 스트리밍 1위, 유튜브 역대 조회수 2위

https://youtu.be/JGwWNGJdvx8

리한나가 클럽에서 춤추는 모습을 상상하며 곡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 장르도 댄스홀이며, 뮤직비디오 주인공에 흑인여성이 등장한다. 


4/4박자에 C # m-F # m-A-B (i-iv-VI-VII) 의 기본 코드 진행을 따르고 있으며 카리브 풍 댄스홀, 팝, 트로피컬 하우스를 민첩하게 치고 빠진다. 발매직후 TLC의 노래 'No Scrubs(1999)'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일자 재빠르게 합의하여 공동저작자로 추가했다.




#6 : You Need Me, I Don’t Need You (+, 2011) 英4

https://youtu.be/ZXvzzTICvJs

2017년 글래스톤 베리 페스티발과 2019년에 끝나는 Divide Tour에서의 엔딩곡을 만나볼 차례다.

기타와 루프 페달만으로 단 5분만에 작곡했으며, 자신이 직접 쓴 랩가사를 강렬한 래핑을 쏟아내며 

제이슨 므라즈의 'Geek In The Pink'처럼 휭크(R&B의 하위장르)사운드로 영국 R&B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이 곡을 쓴 배경은, 지난 2009년 메이저 레코트 회사와 접촉하여 계약 직전까지 갔으나 에드의 머리색을 바꾸고, 본인의 음악이 아닌 제임스 블런트 등의 잘 팔리는 음악을 따라쓸 것을 강요하여 계약하지 않았던 데서 기인한다.




#5 :  Castle On The Hill  (+, 2011)  英2  美6

https://youtu.be/K0ibBPhiaG0

더블 싱글로 각각 발매하여 빌보드차트 최초로 TOP 10에 2곡을 핫샷 데뷔시킨다. 

유투(U2)와 유사하지만, 에드는 스노우 패트롤의 "Fallen Empires"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리고, 브루스 스프링스턴의  "The River"와 같은 곡을 쓰기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포크와 힙합을 뛰어넘어 '스타디움 록 (Stadium-Rock)'에 대한 야심을 만천하에 드러냈다.


스노우 패트롤의 "Fallen Empires"과 리듬이 유사하지만 좀더 느리다. 역시 U2에게서 영향 받은 

콜드플레이같은 서정성과 Mumford & Sons같은 극대화된 타격감과 축제같은 합창을 더했다.





#4 : Sing  (x, 2014)  英1 美13

https://youtu.be/tlYcUqEPN58

자신의 우상, 데미안 라이스와 제이슨 므라즈의 잔상은 잊어라!

시런은 저스틴 팀버레이크에게서 영감을 받아 프로듀서 패럴을 영입한다.


패럴 윌리암스와 협업은 성공적이였다. 'Sing'은 포크 사운드가 낼 수 있는 

가장 화려한 시도가 담겨있다. 팀버레이크의 "Like I Love You"처럼 포크로 닻을 올린 뒤

중반부에 이르러 코러스라인과 가성은 롤링스톤즈의 "Miss You"처럼 변속운행한다. 


당시 다프트 펑크(Daft Punk), 퍼렐 윌리암스, 로빈 시크(Robin Thicke)등이 주도하던 트렌드를 받아들이면서도 딱히 하나로 구분짓기엔 다소 모호한 경계에 걸터앉아 매력이 도리만한 요소를 자연스럽게 혼합하며 최적화했다.





#3 : Perfect (÷, 2017) 英1  美1

빌보드 싱글 차트 역사상 가장 성공한 노래 91위 

https://youtu.be/2Vv-BfVoq4g

낭만적인 포크 'Perfect'은 비욘세 그리고, 안드레아 보첼리와 듀엣으로 발매됐다.


노래는 학창시절부터 사귀어왔고 뉴욕에서 재회한 여자친구, 체리 시본를 위해 씌여졌다. 

묵직하고 단단한 비욘세의 보컬과 다정하고 포근한 에드 시런의 목소리 조합은 그리 나쁘지 않다.




#2 :  The A Team  (+, 2011)  英3  美16

아이버 노벨로 상 Best Song Musically & Lyrically 

https://youtu.be/UAWcs5H-qgQ

18세때 에드 시런이 런던 동부에 있는 임시 노숙자 시설을 방문하여 음악을 연주한 후 이 데뷔곡을 썼다.

먀악중독자들의 아픔과 삶을 담담하게 툭툭 내뱉는 묘사는 위로와 카타르시스를 한꺼번에 안긴다.

즉, (힙합 가사같은) 길거리 정서와 대중친화적인 포크선율이 공존하는 흔하지 않은 희귀한 사례다.


그 결과, 그래미 올해의 노래와 브릿 어워드 최우수영국싱글에 동시 후보지명 받을만큼 인정받았다.



아차상


Give Me Love (+, 2011)

Drunk (+, 2011)

I See Fire (The Hobbit: The Desolation Of Smaug, 2013) 

Bloodstream  (x, 2014) 

I'm A Mess (x, 2014)

Galway Girl (÷, 2017)

New Man (÷, 2017)

Supermarket Flowers (÷, 2017)

I Don't Care Ft. Justin Bieber (No.6 Collaborations Project, 2019)

Beautiful People Ft. Khalid (No.6 Collaborations Project, 2019)

Afterglow (Single, 2020) 

Shiver (=, 2021)




#1 :  Thinking Out Loud (x, 2014)  英1  美2 

그래미 올해의 노래/ 최우수 팝 보컬 퍼포먼스 

https://youtu.be/lp-EO5I60KA

에드 시런이 "Perfect"을 쓸때 이 곡을 뛰어넘는 러브송을 쓰고 싶다고 밝혔다. 17세 때부터 친했던 웨일즈 싱어송라이터 에이미 웨지와 곡작업을 꾸준히 해왔다. 2014년 4월 그녀가 놀러왔다가 시런이 샤워하러 간 틈에 그의 기타를 연주했다. 이를 우연히 듣던 시런이 아래층으로 황급히 내려와 그 코드대로 밴 모리슨을 염두에 두고 작곡해나갔다고 한다. 


이 블루 아이드 소울은 오늘날 결혼식 축가로 널리 애창될 뿐 아니라 그래미 본상을 수상했다.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By 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