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RU Oct 30. 2018

한국 역사상 최악의 군주들 WORST 10

'암군(暗君)'은 사리에 어둡고 어리석은 임금을 일컫는 단어다.암군(暗君)은 사리에 어둡고 어리석은 임금을 일컫는 단어다. 한국사 최악의 군주들을 만나보자!





#10 : 고려 인종 왕해

무능의 아이콘, 이자겸·묘청의 난 등의 기존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에 속수무책이었다. 중국사서에 따르며 자애롭고, 용모도 아름답다고 적혀있으나, 성품이 훌륭한 루이 16세나 니콜라이 2세의 예처럼 나라를 다스리는 정무능력과는 그 어떤 상관관계도 없다.


특히, 아들 의종 때는 무신집권기로 흘러가면서 그야말로 고려는 다시는 태평성대를 거두지 못했다.





#9 : 신라 선덕여왕 김덕만

TV드라마와는 달리 학계에서는 '암군'으로 보는 쪽이 다수설이다. 그녀의 치세 15년은 내우외환의 연속이었다. 외교는 김춘추가 수습하고, 군사는 김유신 덕분에 멸망까지 이어지지 않았을 뿐이다.


외치로는 수도를 방어할 대야성을 백제에게 빼앗겼다. 그 여파로 내치에도 실패하여 왕성마저 불태운 '비담의 난'이 터진 점은 명백한 증거이다. 





#8 : 조선 연산군 이융

그는 꽤 치밀하고 총명하다,  '조의제문'으로 사림 대간들을 날려버리고,  폐비 윤 씨 사건을 이용해 훈구 대신들을 제거한다. 


이렇듯 절대왕권을 구축했음에도 임금으로써 하라는 나랏일은 안 하고, 그냥 놀아젖힌다. 즉위한지 11년 만에 신하들이 역모 '중종반정'을 일으킨다. 그야말로 조선 건국 이래 초유의 사건임이 틀림없다.





#7 : 조선 선조 이연

선조는 '정여립의 난'에서 보듯 탁월한 정치적 수완을 발휘했으나, 신하를 편가르고 자신의 권력을 공고히 하는데에만 썼다. 심지어 자신이 세운 세자 광해군에게 선위하겠다고 아들와 신하들을 겁박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기 때문에 임진왜란 당시, 사전 경고가 있었음에도 나라를 7년간 잿더미로 몰아넣았다, 특히 백성을 버리고 자기 혼자만 요동으로 귀부하려 한 행동은 임금으로써 정말 무책임하다.


정확히 385년 후에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 이승만이 '국민 여러분 안심하십시오'라며 부산으로 도주했다.






#6 : 백제 아신왕 부여아방

해동증자 의자왕은 그래도 치세 중반까지는 제법 정치를 잘했다.


반면에, 아신왕은 나라만 안 망했다 뿐이지, 잦은 전쟁과 외침, 군사력 고갈, 사보타주, 대규모 유민 발생, 외교적 고립, 지도층 분열 등 모든 환난이 일어났다. 






#5 : 고려 의종 왕현

실추된 왕권을 일으키기 위해 무신인 이의방, 정중부, 이의민 등을 발탁한다. 그러나 김부식 일파의 저항에 부딪치자 다시 문신우대로 회귀한다.


그렇게 무신의 불만이 높아졌지만, 그는 연회를 자주 열어, 국고를 탕진했다. 세금이 늘어나자 백성들의 삶은 피폐해져만 갔는데, 아내가 머리카락을 팔아 노역 나간 남편의 점심을 마련해야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전해진다. 최후도 비참했다. 유배지에서 자신이 친히 발탁한 이의민에게 처참하게 살해당했다.






#4 : 통일신라 헌덕왕 김언승

조카인 애장왕을 죽이고, 개혁도 다 취소해버리고, 김헌창, 김범준 부자의 난과 연이은 자연재해에도 본인은 거문고를 튕기며 놀기에 바빴다.  


그의 치세부터 비롯된 신라의 쇠락은 곧바로 후삼국시대로 이어진다.






#3 : 고려 충혜왕 왕정

아버지인 충숙왕도 막장이라 신하의 아내를 뺏고 하는 등의 일로 폐위되었다가 더 망나니인 아들 덕에 복권한다. 참고로 '은혜 혜(惠)' 들어간 임금은 다 암군이다.


한국사 최고의 간신들인 기철과 고용보 조차도 두 손 두발 다 들고  폐위된 충숙왕을 다시 데리고 와야 할 정도였다. 한국사를 통틀어 최악의 폭군이다.




#2 : 조선 고종 이희

망국의 군주인 그는 확실히 일제에 저항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좀 늦은감이 있지만 말이다.


그러나, 그것 이외에는 도저히 쉴드 쳐줄 수가 없다. 외척인 민씨 일족의 부패를 방조하고,  <갑신정변>, <독립협회>, <을사늑약> 등 결정적인 순간에 발을 빼는 우유부단함, <임오군란>, <동학농민운동>, <아관파천> 등 외국에게 주권을 내줄 빌미를 제공한 점이나 재정에 대한 준칙이 없이 무분별하게 국정을 운영하다 일본에서 차관을 받아 민간에서 <국채보상운동>이 일어난 점만 봐도 그는 나라를 망하게 하는데 일조한 구제불능의 암군이다.




아차상 (Honorable Mentions)

고구려 봉상왕 · 안원왕 · 영류왕  

백제 개로왕  
통일신라 진성여왕
발해 폐왕 대원의
고려 우왕  
조선 수양대군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김정일






#1 :조선 인조 이종

인조는 사실상 새로운 조선을 개창한 군주이다. 유교 탈레반 그의 치세에 성리학은 교조화되고, 여성의 지위는 곤두박질 친다. 


인재를 보는 눈도 없으시고 ,정치적 감각은 제로라서 두 번의 호란을 겪었을 뿐 아니라, 아들과 며느리에게까지 비정했다.





[초월]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김일성 

한국사 최악의 폭군, 형식은 공화국이지만, 실질은 3대 세습 왕조를 만든 장본인으로, 무능한 전쟁광으로 민족 상잔의 비극을 초래했다. 인민의 민생을 돌보지 않고, 무자비한 숙청·학살과 인권 탄압으로 자신의 독재 체제에 매진한 역사상 최악의 독재자 중 1인이다. 60년대 우리보다 잘 살았던 북한은 아프리카 수준의 경제로 추락했다.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By 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