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ffer Dec 05. 2023

공부의 참맛

Essaytoon


* 더 많은 아티클은 <differ>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학생이 아닌데도 공부가 일상이라는 사람들이 넘쳐난다. 시간을 나노 단위로 쪼개 ‘갓생’을 살면서 하루도 자기개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학교 밖으로 나와 배움의 범주를 넓히니 비로소 공부가 즐거워진 것이다. 내가 원해서 하는 진정한 공부는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나다운 삶이 펼쳐진 희망찬 미래로!





Study with me 스터디
10월 디퍼의 테마는 ‘스터디’입니다. 어른들을 위한 공부 영상이 유튜브 ‘인급동’이 되고, ‘공스타그램’이 2022년 인스타그램 트렌드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학창 시절 하던 문제 풀이식 공부 대신, 과학이나 인문 지식부터 위스키, 운동, 식물 같은 취미 생활까지 다양한 주제로 공부를 하는 어른들이 많아졌습니다. 공부로부터 해방되고 싶던 어린 시절을 지나온 이들까지 자발적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매일 30분씩 공부하는 리추얼을 실천하는 사람, 식물 키우기를 통해 삶을 탐구하는 브랜드, 마스킹 테이프의 무궁무진한 활용을 연구하는 아티스트 등 일과 삶에서 꾸준히 ‘스터디’를 하는 이들을 만나, 공부의 참맛을 함께 발견해 봐요.



Writer 순두부

사람 사는 이야기를 쓰고 그리는 웹툰 작가이자 주부. 일상에서 겪은 에피소드를 글과 그림에 진솔하게 담아낸다. 웹툰 〈나는 엄마다〉, 〈나 같은 딸〉을 연재했다.





Editor  Yang Seulah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동네를 사랑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