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May 23. 2022

페이스북으로 CRM 마케팅을
진행하는 가장 쉬운 방법

페이스북의 고도화된 타게팅, 아직 안 써보셨나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타깃 커버리지가 가장 큰 매체는 어디일까요? 대부분의 마케터는 페이스북을 떠올리실 텐데요. 하지만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유저가 많은 만큼, 페이스북에 광고를 집행하는 기업 역시 많기 때문에, 내 브랜드를 확실하게 타깃에게 전달하려면 리소스나 비용에 대한 부담도 큰 매체이기도 합니다.


마케터가 느끼는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페이스북은 고객의 데이터를 연동해 맞춤 타깃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 리스트를 직접 업로드하거나, 내 페이스북 채널에서 활동한 고객을 다시 타게팅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셨을 맞춤 타깃은 ‘내 웹사이트 방문자를 소스로 타게팅’ 하는 방법일거예요.



페이스북은 광고 효과를 올리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이뤄지도록, 고도화된 타게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더 세분화해서 타깃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데이터 연동을 지원하고, 이 세분화된 타깃을 씨드로 페이스북의 강점인 ‘유사 타깃’을 생성함으로써 파워풀한 신규 고객을 만들 수도 있어요.


페이스북 마케팅을 최적화하여 효과를 올리고 비용은 절감하는 오디언스 타게팅의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세그먼트를 만들고 페이스북에 연동해서 타깃을 만들면 끝인데요, 그 단계를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1. 세그먼트 만들기


첫 단계는 내 고객의 세그먼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고객의 데이터를 받아 타깃으로 만들어 광고를 송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 적합한 고객 세그먼트를 만드는 작업은 별도의 솔루션을 이용해야 해요.


다이티는 국내 CDP 업체 중 유일하게 Meta(2021년에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기업명 변경) 액셀러레이터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오디언스를 페이스북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오디언스를 만들려면 웹 사이트에 다이티 스크립트만 설치해 주시면 되는데 이 작업 또한 다이티에서는 무료로 설치 대행해 드립니다.


다이티로 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고객 세그먼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회원가입 한 고객 ·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고객과 같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세그먼트뿐 아니라, 앞으로 이탈이 예측되는 고객 · 다른 고객보다 구매 금액이 높을 고객처럼 AI가 행동을 예측한 세그먼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티에서는 아래 리스트 외에도 더 많고 다양한 세그먼트를 생성하실 수 있어요.)




2. 다이티와 META 연동하기


다이티에서 만들어진 오디언스를 META의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 광고에 사용하기 위해서 연동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연동 작업은 다이티에서도 가능하고, 페이스북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티 : 서비스 연동 관리 > 마케팅 채널 연동 > Facebook / Email / SMS 중 Facebook 선택

페이스북 : 관리 > 비즈니스 앱 > Dighty 검색



연동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에서 알기 쉽게 설명드리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3. 세그먼트를 타깃으로 광고 노출하기


다이티에서 생성한 오디언스 세그먼트를 그대로 타깃으로 활용하실 수도 있고, 유사 타게팅을 만들어 우리 고객과 비슷한 타깃을 신규 고객으로 만드는 데에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곧 우리 쇼핑몰에서 이탈할 것 같은 고객에게는 우리 상품을 노출해 브랜드를 상기시키는 것이 시급한데요. 페이스북에서 타겟 만들기 > 맞춤 타겟 > 웹사이트를 선택하면 다이티에서 생성한 오디언스를 이벤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티에서 생성한 <이탈이 우려되는 VIP> 오디언스를 선택해서 광고를 노출하면, 우리 브랜드를 잊고 있는 VIP 고객과 다시 한 번의 접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사이트에서 활발하게 구매 활동을 이어가는 고객이 많아질수록 매출을 더 커지게 되는데요. 액티브한 고객과 유사한 타겟를 찾아 광고를 노출함으로서, 파워풀한 신규 고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타겟만들기 > 유사타겟 > 유사소스선택에서 다이티에서 생성한 세그먼트를 선택하면, 해당 세그먼트와 유사한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베네핏을 주었을 때 구매가 빠른 고객과 유사한 타깃에게 할인 소식을 알린다면, 우리 사이트에 방문해 첫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4. 정리


3사 쿠키와 IDFA 활용이 어려워지면서, 예전처럼 페르소나, 관심사 타게팅의 효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메타는 기업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퍼포먼스를 올릴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우리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활발한 고객이 많아지도록 오디언스를 만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매체를 활용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타겟 최적화 마케팅을 다이티와 함께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른 글 더 읽어보기  

다이티AI로 고객 관리하자 - (1) 어떤 고객이 VIP가 될 상인가?

다이티로AI로 고객 관리하자 - (2) 영원한 단골도, VIP도 없다


다이티의 콘텐츠를 꾸준히 받아보고 싶다면?
아래 채널의 구독을 시작하세요 !

          다이티 페이스북다이티 유튜브다이티 인스타그램다이티 링크드인다이티 뉴스레터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티가 가장 쉽게 설명하는 추천 알고리즘의 종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