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데이터로 살펴본 식음료 앱의 순위는?
많은 사람들은 보통 매일 3끼씩 식사를 하기에 정말 '음식'과 우리의 삶은 떼어놓고 말할 수 없는데요.
특히나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이 다가온 지금, 식품/음료 기업들은 다양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이티가 이러한 시점에 발맞추어 식음료 앱의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했는데요. 식음료 앱 33종의 앱데이터를 통해 대한민국 식음료 앱의 트렌드를 읽어보았습니다. 함께 살펴보시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식음료 앱 38종의 반기 별 설치자 수를 확인보았습니다. 작년(2021년) 하반기에는 상반기 대비 8.7% 설치자 수가 증가하였고 올해(2022년) 상반기에는 설치자 수가 1.0% 소폭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하반기에는 전반기 대비 설치자 수가 4.4% 증가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식음료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는 앱트렌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식음료 앱 38종의 앱 별 설치자 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설치수가 압도적으로 높았던 건 '스타벅스'였어요. 앱을 통한 사이렌 오더 주문, 프리퀀시 적립이 당연하게 느껴지는 스타벅스는 전체 식음료 앱 중 가장 많은 설치자를 보유하고 있죠.
그리고 다음 식음료 앱으로는 마켓컬리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맥도날드, 버거킹, 이디야 등 쟁쟁한 프렌차이즈 앱을 뒤로하고 식음료 버티컬 커머스인 '마켓컬리'가 2위를 차지한 건 놀라운 성적인데요. 마켓컬리가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뒤를 이어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자사앱을 리뉴얼하고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한 맥도날드와 버거킹이 3위와 4위를 차지했습니다.
2022년 하반기 설치수 증가 상위 4개 앱은 컴포즈, 써브웨이, 정육각, 투썸하트였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우며 전국 1,570개의 매장을 두어 국내에서 커피 브랜드 중 점포 수가 4번째로 많은 컴포즈가 상반기 대비 29.2%의 가장 높은 설치수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뒤를 이어 세계에서 가장 매장 수가 많은 커스텀 패스트푸드점인 써브웨이가 24.7%의 설치수 상승을 보여 두 번째로 상반기 대비 높은 설치수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두 앱의 공통점은 오프라인의 불편함을 온라인으로 해소했다는점인데요. 지점 별로 스탬프 적립이 따로 진행되어 스탬프 카드 적립이 불편한 컴포즈, 다양한 메뉴로 처음 간 고객이 선택에 곤란함을 느끼던 써브웨이는 앱이 알아서 지점에 맞춰 적립을 해주고, 꿀조합 추천을 통해 주문을 도와 불편을 해소했죠.
한편, 2022년 하반기 설치수 감소 상위 4개 앱은 롯데리아, 애슐리, 이디야멤버스, 매드포갈릭이었습니다. 조금 의아하게 느껴졌던 앱은 롯데리아와 이디야였는데요. 타 브랜드의 카페앱과 패스트푸드 앱은 대체로 성장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왜 이들은 설치수 하락을 보였을까요? 하나의 공통점은 DT의 낮은 활용인데요. 코로나 19로 많아진 구매 형태인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는 앱을 통한 구매가 많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롯데리아와 이디야는 DT 가능 지점이 적어 앱 설치의 필요가 다소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롯데리아는 올해 초 자사 앱에 '드라이빙픽업' 기능을 탑재하고, 이디야는 8월 수도권(경기 의정부)에 첫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오픈을 진행했습니다. 남은 하반기 롯데리아와 이디야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까요?
38개 식품앱의 전체 성비는 여성과 남성의 비율이 대체로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남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식음료 앱은 1위 인어교주해적단을 제외하고 KFC, BBQ, 파파존스 피자, 버거킹과 같이 모두 패스트푸드 앱으로 나타났어요. 반면, 여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식음료 앱에서는 1위 오아시스마켓을 제외하고 공차, 투썸플레이스, 파리바게트, 이디야와 같이 모두 카페 앱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식음료 앱은 3040층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는데요. 그렇다면 앱 별로 특히 연령대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 앱은 어떤 것이었을지 함께 살펴볼까요?
프렌차이즈 앱에서의 연령별 차이보다 더 눈에 띄는 건 식음료 버티컬 커머스의 연령대 차이인데요. 고루 전 연령층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마켓컬리와 달리 쿠캣은 낮은 연령층(30대 이하)에서 인기가 높고 오아시스마켓은 높은 연령층(40대 이상)에서 인기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식음료 MD라면 이러한 점을 미리 고려하여 입점을 고민해야 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식품 커머스 앱 마켓컬리 설치 유저와 배달앱 3개(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동시 설치한 유저 간의 중복 설치 앱을 분석해봤는데요.
마켓컬리 앱 설치유저는 배달앱 3개 설치유저에 비해 해피포인트, 스타벅스, 오아시스마켓 앱에서 중복 설치비중이 높았고, 배달 앱 3개 설치 유저는 마컷켈러 앱 설치유저에 비해 프렌차이즈 앱인 맥도날드, 도미노피자 앱에서 중복 설치비중이 높았습니다.
- 추석을 맞이하는 외식/식품 마케터가 알아야 할 통계 6가지
- 식품 쇼핑몰 운영자가 꼭 확인해야 할 데이터 마케팅 전략 3가지
- 22년 상반기 식품, 쇼핑 등 16개 업종 앱트렌드 리포트 받아보기
- 스타벅스, 이디아 멤버십 등 카페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 마켓컬리, 이마트몰 등 장보기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 버거킹,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다이티의 콘텐츠를 꾸준히 받아보고 싶다면?
아래 채널의 구독을 시작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