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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이티 Aug 12. 2021

신규 방문 VS 재방문
업종별 구매 데이터의 차이

데이터로 알아본 업종별 구매 유저 분석 (신규고객 VS 충성고객) ①

기획서나 제안서의 기대효과, 목표에 빠지지 않는 내용이 있습니다.


신규고객확보를 위한 매체 제안
충성고객 전환을 통한 매출 증대
재방문 유도 프로모션 기획안


신규방문과 재방문 고객 중 어디에 더 집중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울지 고민하신다면 우리 사이트에 신규고객과 기존고객의 구매데이터를 분석을 먼저 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떤 고객이 언제, 얼마나 구매했는지 분석한다면 이후 마케팅 수립에 명확한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1개월, 구매가 많이 발생하는 40여 개의 사이트의 신규방문과 재방문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먼저 필요한 타깃이 누구인지 확인해보세요.






먼저, 카테고리별 신규방문과 재방문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비교했습니다.


방문 비중은 근소하게 재방문 비중이 높았는데요, 재방문 비중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여성 의류>(65%)였으며 반대로 뷰티 관련 사이트는 신규방문 비중이 62%로 가장 높았습니다. 구매 비중은 모든 사이트에서 재방문의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방문 비중 대비 구매 비중이 약 15~20% 상승하였으며, 특히 <브랜드 의류>사이트는 35%가 상승, 구매의 75%가 재방문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구매 비중 상승은 구매율 상승으로 이어졌는데요.

구매율 : (구매자÷방문자)×100


재방문 평균 구매율(3%)은 신규방문 평균 구매율(1.4%) 보다 2배 이상 높았습니다. 재방문 구매율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식품/음료>사이트로 기존에 방문했던 고객이 재방문 시, 약 9%가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낮은 구매율은 <브랜드 의류>의 신규방문자로 0.4%만이 구매까지 이어졌습니다. (약 1,000명 중 4명)


구매 건당 금액을 비교했을 때, <문화상품/서비스> 카테고리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의 재방문 평균 금액이 더 많았습니다. 처음 방문하여 즉흥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보다, 여러 번 방문하여 구매했을 때 더 높은 금액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 중, <생활용품> <여성의류> <종합쇼핑몰>의 경우는 신규방문보다 재방문의 평균구매금액이 약 1만원 더 많아 재방문을 유도가 특히 중요한 카테고리로 확인됩니다.

위 데이터는 에이스카운터 데이터의 평균 데이터를 낸 것으로, 분석하는 사이트가 달라지면 지표의 변화도 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사이트의 다양한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인데요,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 회원과 비회원 등 다양한 타깃의 구매 패턴을 알고 있다면 더 많은 신규고객과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에이스카운터에서 한 눈에 신규방문 vs 재방문 구매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분석통계 > 구매자 > 신규방문과 재방문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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