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스타레일과 나이트 크로우의 등장, 모바일 게임 시장 뒤흔들까
최근 한 달 동안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차트입니다.
최근에 인기 있었던 앱을 통해, 시즌과 마케팅 이슈가 앱 설치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 보세요.
지난 3월 17일 론칭된 나이키는 4월 상승앱 차트에서는 무려 1,454%의 설치자 수 상승률을 보였는데요.
그 성장세는 꺾이지 않고, 5월 앱 설치 수 상승률도 73.6%로 전체 앱 중 설치 수 상승률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기존 올원뱅크 앱을 (구) NH올원뱅크로 표기하며, 신규 앱 NH 올원뱅크의 가입을 독려한 NH올원뱅크가 차지했습니다.
3위에는 스포키가 올랐는데요. LG U+에서 작년 9월 출시한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는 인공지능 기반 승부 예측을 도입해 국내 팬들의 요구가 충족되며 설치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설치된 앱 순위에서도 NH올원뱅크와 나이키는 1,2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의 자리는, 붕괴: 스타레일이 차지했는데요. 4월 26일에 출시된 붕괴: 스타레일은 부진했던 상반기 게임 앱 시장에 큰 이목을 끌었습니다. 5월 상승앱 차트에서는 잠잠했던 모바일 게임 시장에 생긴 파장을 주목하며 붕괴: 스타레일과 나이트 크로우, 두 앱을 중심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봤어요.
한편, 티몬(4위)과 올웨이즈(5위), 알리익스프레스(7위)의 꾸준한 설치 수 상승세도 심상치 않은데요. 종합 커머스 업종의 트렌드 및 인사이트는 종합 커머스 앱 24종 분석과 다이티 앱트렌드 리포트(쇼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난 4월 출시된 두 개의 신작 게임 붕괴:스타레일과 나이트 크로우의 설치자 수 및 중복 설치 앱을 확인했어요.
4월 출시 게임 앱의 성장세는 크게 눈에 띕니다. 붕괴: 스타레일과 나이트크로우는 출시 10일 만에 2023년에 발매된 전체 신작 게임 중 설치자 수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심지어 붕괴:스타레일과 설치자 수 1위인 카트라이더:드리프트의 설치자 수 차이는 3,000명가량에 불과해 역전을 목전에 두고 있죠. (*5/8일 기준)
붕괴:스타레일과 나이트크로우는 4월 출시 게임이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붕괴:스타레일은 서브컬처 게임의 신작, 나이트 크로우는 MMORPG의 신작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두 앱이 같은 장르의 앱 중에서는 어떤 앱과 중복 설치 비중이 높은지 살펴봤습니다.
붕괴:스타레일의 설치자는 같은 기업 '호요버스'의 출시 게임인 원신과 중복설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승리의 여신: 니케 > 브루브 아카이브 > 에버소울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순으로 중복설치 유저 비중이 높았어요.
나이트 크로우의 설치자는 넥슨의 신작 게임 프라시아 전기와 중복 설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아키에이지 워 > 오딘: 발할라 라이징 > 디아블로 이모탈 > 검은사막 모바일 순으로 중복 설치 유저 비중이 높았습니다.
2023년 상반기 게임 앱 트렌드 분석
: 2023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에서 확인하세요.
특정 장르 게임 앱 유저에게 광고하고 싶다면?
: 서브컬처 게임 앱 설치 오디언스 / MMORPG 게임 앱 설치 오디언스 받아보기
· 데이터 소스 : Dighty data (Android)
· 분석 지표 : 2023년 5월 6일 앱 설치자 수와 2023년 4월 7일 앱 설치자 수 비교
· 설치 수 상승률 : (23년 5월 6일 앱 설치자 수- 23년 4월 7일 앱 설치자 수) / 23년 4월 7일 앱 설치자 수
· 설치 수 : 2023년 5월 6일 앱 설치자 수 - 2023년 4월 7일 앱 설치자 수
· 트렌드를 위한 차트로 설치 수 20만 이하 앱은 제외
다이티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