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Sep 13. 2021

2021 추석을 맞이하는
푸드 마케터가 알아야 할 통계

데이터로 바라보는 추석, 떡상하는 마케팅 포인트는 따로 있다?

벌써 2021년 추석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추석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도 떠오르고, 추석 특선영화도 떠오르고, 벌초하러 가는 길도 떠오르는데요.
그중에서도 맛있는 추석 음식들이 떠오르는 건 저만 그런가요?


하늘이 높고 말도 살찌는 계절이라는 가을, 이 시기에 가장 바쁠 외식/식품 분야 마케터를 응원하기 위해
다이티가 추석과 음식에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년 중 가장 음식이 관심을 많이 받는 시기는 9월,

전년 대비 올해 온라인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식품 종류는 간편식, 농수산물


◦ 2020년 월별 식품 판매 사이트 유입량 추이

출처: Dighty, 식음료 판매 161개 사이트 유입량 (2020.1.1 ~ 2020.12.31)


가장 먼저, 9월이 식품 마케팅에 적합한 시기인지 알고 싶어 2020년 식품 관련 사이트 유입량을 살펴봤는데요.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전체적으로 가장 식품 사이트가 사랑받는 시기는 9월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20년 1월 대비 9월의 전체 식품 사이트 유입 수는 44.8%가량 높은 수치였고 전체 월과 비교하여 보아도 9월에 식품 판매 사이트의 방문이 급증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추석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는데요. 작년 추석은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이어져 9월에 식음료 구매가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추석(9/21)은 전년 추석(10/1)보다 10일 앞섰으니 조금 더 빠른 추석 마케팅 준비가 필요하겠죠 !



◦ 2021년 7월까지의 월별 식품 판매 사이트 유입량 추이

출처: Dighty, 식음료 판매 161개 사이트 유입량 (2021.1.1 ~ 2021.7.31)


올해는 전 년보다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을까요? 아니면 줄어들었을까요?


식품 판매 사이트의 전년 1~7월 사이트 유입 수와 올해 1~7월 사이트 유입 수를 비교해봤는데요. 전체적으로 17.5% 정도 유입이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올해 코로나 델타 바이러스가 유행하며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이어지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결제로의 변화 추이가 더 가속화된 것의 영향이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간편식/도시락 사이트의 유입이 전년 대비 62.6%라는 큰 상승을 보였는데요. 1인 가구가 늘어나며 꾸준히 간편식/도시락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석에도 귀향하지 않고 집에서 혼자 추석을 보내는 '혼추족'은 많을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이들을 위한 간편식과 도시락을 이번 추석 주력 마케팅 상품으로 내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농수산마켓 사이트의 유입도 전년 대비 올해 59.9%의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요즘 마트 가면 식재료 가격에 깜짝 놀라지 않으시나요? 당연히 놀랄 수밖에 없을 겁니다. 통계청의 소비자 물가동향(8월)에 따르면 식품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4% 상승했고, 그 중 신선식품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5.8%나 상승했거든요. 마트 가격에 놀란 소비자가 최대한 더 저렴하게 식재료를 구매하고자 농수산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을 늘린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유일하게 가공식품 사이트의 경우 유입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가공식품 수요가 줄었다기보다는 올해 많은 기업이 유통이 용이한 가공식품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활발히 판매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라이브커머스에서 가공식품 판매가 늘자 자연스레 가공식품 판매 자사몰에서의 판매가 줄어든 것으로 해석하는 게 적절할 것 같네요.


식품물가지수*
: 식품 품목 중 구매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품목의 물가지수

신선식품지수**
: 신선어개(생선·해산물), 신선채소, 신선과실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품목의 물가지수



추석에 대한 검색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 2020년 주차별 추석/한가위 키워드의 검색어 순위

출처: Dighty, '추석, 한가위' 포함 키워드 수집수 약 10만 분석 (2020.8.31 ~ 2020.10.4)


‘추석’이 포함된 키워드 중 주 차별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분석했는데요.


추석이 시작되는 주차 전까지 가장 관심이 높은 키워드는 ‘선물’이었습니다. 작년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추석을 권장하는 상황이었기에 추석에 서로 만나는 것보다는 선물을 고향으로, 주변 지인에게 보내야 할 일이 많았는데요. 함께 음식을 식사하고 차례를 지내기는 어려운 상황이기에 그러한 키워드보다는 전반적으로 선물에 관련된 키워드가 높은 관심을 받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물 키워드 내에서도 자세히 살펴보면 지금의 대한민국 소비자 특성을 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최신 정보에 민감하다는 점입니다. 선물 관련 키워드 내에서도 ‘2020년 추석 선물’은 검색량이 높았는데요. 이는 고객들이 지금 당장에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선물 구성을 알고 싶다는 마음과 함께 지금 가장 유행하는 선물을 알고 싶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추석 선물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최신성이 돋보이게끔 현재의 이슈, 트렌드를 녹여내 보는 건 어떨까요?


두 번째는 보편적인 선물을 원한다는 점입니다. '추석 선물세트 순위', '추석 선물세트 1위'가 꾸준히 검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선물은 나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을 사는 게 아닌 타인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다 보니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이 구매하는 제품을 따라 구매하고자 하는 마음이 큰 게 드러납니다. 그러기에 추석 선물 마케팅의 방향은 특별한 선물의 느낌보다는 수요가 많은 선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게 좋다는 인사이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 2020년 일자별 추석/한가위 키워드 검색량 추이 

출처: Dighty, '추석, 한가위' 포함 키워드 수집수 약 10만 분석 (2020.8.31 ~ 2020.10.4)


추석 4주 전부터 추석 1주 후까지의 추석 관련 키워드 검색량을 살펴봤습니다.


 위 그래프를 통해서 3가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추석이 다가올수록 검색량이 많아진다 (2) 추석 이후에는 관심이 뚝 떨어진다 (3) 검색을 잘하지 않는 시점이 주기적으로 찾아온다는 점이예요.


(3) 번을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를 요일별로 살펴봤는데요. 일주일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추석/한가위’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날은 수요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검색량은 주말에 가까울수록 감소하여, 토요일에는 검색량이 가장 적었어요. 평일 대비 주말 평균 검색량은 87%가량 낮았습니다.


주말과 평일의 인터넷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2.3시간으로 비슷한데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주말은 평일보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간은 1시간, 온라인 게임 이용 시간은 0.7시간 정도 높으나 오히려 정보 검색 서비스 이용 시간은 1.4시간가량 낮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 이용실태조사(2020)’)고 하니 추석에 대한 검색도 이러한 이유로 적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검색 노출은 최대한 평일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추석이 다가올수록 관심 커지는 먹거리는? 


◦ 먹거리 유형별 키워드 검색량 비교 

출처: Dighty, 음식 키워드 수집수 약 265만 분석 (2020.8.31 ~ 2020.10.4)

 

2020년 추석 이전의 식품별 키워드 검색 추이를 비교해봤습니다.


떡과 고기는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음식이었는데요. 그러나 두 음식 모두 추석과 가까워질수록 오히려 검색량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음식의 관련 키워드가 상당 부분 선물과 연결되었기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고기 관련 키워드로 다이티는 소와 돼지가 관련된 키워드(한우, 한돈, 소고기, 돼지고기, 소갈비, 돼지갈비 등) 만 확인했어요!


* 소, 돼지와 함께 고기 3대장 중 하나인 닭의 경우는 추석 음식, 선물 보다는 다이어트 푸드로서 검색이 되어 제외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선물보다는 추석에 가족끼리 모여 먹게 되는 음식으로 포지션 된 전, 나물, 과일과 관련된 키워드는 추석이 가까워질수록 검색량이 증가했습니다. 음식과 식재료를 추석과 떨어진 시점에는 추석 선물로서 상품 마케팅, 추석과 가까워진 시점에는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서 광고를 진행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 2020년 추석 전 음식 키워드 검색 순위

출처: Dighty, 음식 키워드 수집수 약 309만 분석 (2020.8.31 ~ 2020.10.11)


앞서 떡과 고기 관련 키워드가 높은 검색량을 보인 것이 이유가 있었습니다. 검색량 1위의 음식 키워드는 ‘떡’이 차지했고, 추석 1주 전까지 2위 음식 키워드는 ‘한우’가 차지했습니다. 선물세트로 주로 쓰이는 한우는 추석이 시작되자 검색 순위 2위에서 밀려나게 되었다는 점도 눈에 띄네요.


이 외에도 추석의 대표 음식인 송편은 추석 2주 전이 되어서야 검색 순위 10위 내에 오를 수 있었고, 한국의 전통 과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추석이 가까워지자 전체 과일 키워드 중 사과 다음으로 샤인머스켓이 높은 검색량을 보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음식 키워드에 대한 주간 검색량은 추석 2주 전이 가장 높았고 추석 주에는 음식 키워드에 대한 검색이 가장 잘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도 마케터분들은 유의해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이티가 전해드린 인사이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폐업률이 가장 높은 업종은 음식업이고, 창업률이 가장 높은 업종도 음식업이라고 하죠.
코로나가 유행한 작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대한민국에서는 하루 평균 약 995개의 점포가 문을 닫았다고 하는데요(소상공인진흥공단, '전국 17개 시·도 상가업소 데이터 (2021)’). 


이번 추석 다이티가 드린 인사이트로 많은 음식/식품 분야 마케터분들이 성과 있는 광고를 진행해서
모두가 몸도 마음도 넉넉한 한가위를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이티의 구독자 여러분,
건강하고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



다이티 오디언스로 더 정교한 타겟 마케팅을 시작하세요.

특정 앱을 설치한 오디언스에게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농수산/축산물 업종 방문 및 구매 시간대 데이터 공유받기

- 가공식품 업종 방문 및 구매 시간대 데이터 공유받기

- 마켓컬리, 이마트몰 등 장보기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 버거킹,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Z세대는 이번 추석 '여기'에 현질할 예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