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이몰,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 명품 쇼핑 앱은 설치수 급상승중
2021년 9월 한 달간, 앱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차트입니다.
9월에 인기 있었던 앱을 통해, 시즌과 마케팅 이슈가 앱 설치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세요.
9월은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한 달이었는데요. (9/6~) 재난지원금을 제로페이로 신청한 사람들이 쉽게 가맹점을 찾을 수 있는 지맵이 200% 이상의 상승률을 보이며 1위에 올랐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개편한 티머니GO 앱이 2위를 차지했으며, 갤럭시 워치4의 인기에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도 10위에 자리했습니다.
9월은 명품 플랫폼들의 활발한 마케팅이 전개되기도 했습니다. 트렌비는 김희애와 김우빈, 머스트잇은 주지훈, 캐치패션은 조인성을 모델로 기용했는데요. 그 중 트렌비가 약 20%의 상승률을 보이며 4위를 차지했습니다.
9월 30일 0시 기준, 우리나라 국민의 백신 접종 완료율이 49%를 기록했는데요.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앱 설치가 계속 상승한 COOV는 9월에도 약 80만이 신규 설치되며 1위를 올랐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이용 증가로 NH농협카드와 KB국민카드가 6위와 9위에,
비대면 화상 회의 앱 미더스가 10위에 올랐습니다.
명품은 신뢰도 때문에 면세점과 백화점에서 구매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10대와 20대의 명품 구매가 늘면서, 쉽게 명품을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9월 한 달 동안 트렌비는 20%, 머스트잇은 9%, 발란은 5%의 앱 설치 수가 증가했는데요. 뜨거운 명품 플랫폼 앱의 설치 유저를 분석했습니다.
9월 기준 명품 플랫폼 앱 설치수 순위는 오케이몰이 1위이며, 크지 않은 차이로 발란과 트렌비가 2위와 3위에 올랐습니다. 상위 5개 앱은 설치수가 30만~10만으로 확인되었으며 한스타일과 구하다는 5만 이하로 아직 앱 설치수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녀 비중은 오케이몰의 남성 설치자 비율이 76%로 가장 컸으며, 여성 비중이 가장 큰 앱은 트렌비로 나타났습니다. 트렌비를 제외한 명품 플랫폼은 남성 비율이 더 커, 일반 패션 플랫폼이 주로 여성이 많은 것과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함께 봐야 할 콘텐츠 : 데이터로 살펴본 MZ 세대가 사랑한 패션 앱
머스트잇은 20대 비율이 47%로, 10대 비율까지 합하면 절반이 넘어(52%) Z세대가 주 이용 연령대였으며
그 외 4개 플랫폼 앱은 30대 설치 비중이 가장 컸지만 발란과 트렌비는 특정 연령에 편중되지 않고 20~40대 비율이 고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분석 지표 : 9월 첫째주과 마지막주의 앱 설치 수 비교
· 설치수 상승률 : (마지막주 설치 수 - 첫째주 설치 수) / 첫째주 설치 수
· 9월 설치 수 : 마지막주 설치 수 - 첫째주 설치 수
· 트렌드를 위한 차트로 총 설치수 20만 이하 앱은 제외
다이티 오디언스로 상승하는 앱을 설치한 유저에게 내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트렌비, 발란 등 명품 쇼핑 앱을 설치한 오디언스에게 광고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앱 COOV 설치 오디언스에게 광고하기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