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쉬프트(Night Shift)
밤에 잠들기 전 불 꺼진 방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최근 의학적인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는 숙면을 방해한다고 한다.
최근 발표에 의하면 애플은 iOS 9.3에 밤 잠을 방해하는 블루 라이트를 줄이는 기능인 나이트 쉬프트(Nignt Shift)를 탑재한다고 하였다.
나이트 쉬프트 기능은 스마트폰의 시간과 현재 위치를 사용하여 현지 일몰 시간을 계산하고 자동적으로 디스플레이 색감을 따뜻한 색감으로 바뀌어 블루 라이트를 줄여준다고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다시 보통 화면으로 돌아온다.
iOS 9.3에 있는 나이트 쉬프트는 화면 밝기 조절하는 메뉴 밑에 "블루 라이트 제어(정해진 명칭이 아님)" 기능이 있다. 처음 설정에는 비활성화 되어있다. 블루 라이트 제어 기능을 활성화 하면 사용자들은 다이나믹하게 차겁고 따뜻한 톤을 슬라이더 컨트롤을 통해 미리보기 할 수 있다.
실험해 본 결과, 슬라이더의 중앙 지점은 iOS 디바이스의 설정된 값과 동일하진 않다. 슬라이더를 완전히 "차거운(cooler)" 쪽으로 움직이면 원래 설정된 색온도가 되고 슬라이더의 중앙 지점은 "따뜻한(warmer)"와 "차거운(cooler)" 색온도 값의 중간 값이다.
Kelvin 색온도 지표로 애플의 따뜻한 설정은 CCT 2,700K로 보이며 보통 따뜻한 LED에서 사용된다. 우리가 흔히 보는 해 질녘 보게되는 노란-주황색 또는 황토색을 떠올린다면 쉽게 연상할 수 있다.
나이트 쉬프트의 사용자화 기능을 통해 자신에 맞는 스케쥴에 따라 화면 색감을 바꿔줄 수 있게 된다.
번역 : 모바일 웹진 제작 DigiPu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