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oodter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Jul 15. 2024

[굿터뷰] 키링 "돌고 돌아 나의 시대가 도래했다."

굿즈로 하는 인터뷰, 네 번째 이야기 '키링'

 세상에 있는 모든 굿즈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 #굿터뷰! 네 번째 손님은 '키링'입니다. 폰꾸, 다꾸, 방꾸, 신꾸 등 각종 꾸미기 열풍이 불며 가꾸(가방 꾸미기)의 핵심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키링. 아이러니하게도 이름과 달리 이제는 열쇠고리가 아닌 패션 아이템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요. 당신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조시키는 굿즈, 키링에 대해 자세히 만나보시죠.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요즘 MZ 사이에서 제일 잘나가는 굿즈, 키링입니다. 최근 콜라보를 가장 많이 한 굿즈,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굿즈, 한 품목 내에서 소재와 형태가 정말 다양한 굿즈까지! 전부 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원래 저는 키링(Keyring)이라는 이름 그대로 열쇠와 함께 하는 열쇠고리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이젠 가방, 텀블러, 파우치, 핸드폰 케이스 등 개인적인 스타일을 나타낼 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저를 많이 찾아주시죠."


어마무시한 인맥을 자랑하는 모습 (출처: 태연/뉴진스/에스파 인스타그램)



왜 갑자기 다시 유행했을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크게 세 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제 입으로 이런 말 하기 민망하지만, 키링은 MZ 세대가 개성을 표현하기 가장 적합한 굿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종류로 팔색조의 매력을 발산하기 때문에 누구나 이상적인 스타일에 맞는 키링을 찾을 수 있고, 여러 가지 키링을 섞어 커스터마이징 하면 나만의 개성을 표출하기에도 적합합니다. 나아가 명품 가방을 꾸미기 위해 키링 굿즈를 구매하는 소비문화도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젊은 세대의 가벼운 소비라고 치부할 수도 없겠죠?"


출처: 버버리/루이비통



흥미롭네요. 두 번째 이유는 뭔가요?

 "두 번째 이유로는 셀럽을 따라 하는 디토 소비가 트렌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연예인들은 그들의 컨셉을 강조하거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키링을 착용하는데요. 이런 모습은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그들을 선망하는 소비자들의 디토 소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연예인을 따라 하는 트렌드는 원래부터 있었죠? 메이크업, 의류 등보다 훨씬 따라 하기 쉽기 때문에 유명 셀럽이 착용한 굿즈는 더욱 쉽게 유행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 번째 이유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소비 트렌드 중 네버랜드 신드롬이 영향이 있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네버랜드 신드롬이란 어른이 나이 드는 것을 거부하고 젊고 개성 있게 사는 것을 추구하는 생활양식인데요. 최근 키덜트(kid+adult)를 겨냥하는 추억의 캐릭터 키링이 이목을 끌며 실제로도 많은 소비가 이루어졌습니다. 개성 표현, 패션 아이템을 넘어 추억 회상까지 돕기 때문에 앞으로도 장기간 인기를 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포켓몬 서프라이즈 마이키링/스누피 픽미 키링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정말 어려운 질문이네요... 왜냐하면 종류가 정말 정말 많거든요! 금속, 플라스틱, 가죽, 실리콘, 패브릭, 모루, LED, 아크릴, 폐플라스틱, 봉제 인형, 스트랩, 비즈 등 원하는 재질과 디자인에 따라 맞춤제작될 수 있는 것이 저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원하면 가죽을, 다양한 컬러의 경량 키링을 원한다면 플라스틱이나 아크릴을, 귀엽고 부드러운 느낌을 원한다면 패브릭 소재를 추천드릴 수 있는 것처럼... 원하시는 브랜딩 이미지가 있다면 DiiVER 전문가에게 추천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출처: DiiVER 홈페이지



종류가 이렇게나 다양한 이유는 뭘까요?

 "유행, 그 속에서도 생산과 소비를 가속화 시킨 이유는 키링이 굿즈제작에 있어 장벽이 낮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단순 프린팅보다는 제작이 복잡할 수 있지만, 단가와 최소 수량의 부담이 적어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이 모두 복합적으로 적용하면 나비효과처럼 브랜드의 바이럴이 셀럽의 바이럴로 또다시 소비자의 자발적 바이럴로... 단숨에 퍼질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키링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말은 어떤 굿즈에나 고리만 달면 키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인형이나 피규어를 제작하고 머리에 고리만 달면 키링으로 통하는 것처럼요."




브랜드가 키링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보통 IP가 있는 브랜드가 키링을 많이 만들어요. 쉽게 말해 디자인만 잘 나오면 저렴한 원가로 수익을 볼 수 있거든요. 판매가 아니라 배포용이어도 디자인이 중요한 건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매력적인 비주얼에 우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녹였다면 브랜드 굿즈일지라도 받는 사람들이 착용하고 다니겠죠? 물론 캐릭터가 없어도 브랜드명 만으로 개성 있는 키링 제작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DiiVER에게 BX 디자인 솔루션을 문의해 주셔도 좋아요."


출처: 오뚜기/이알에스코/레거시 복싱짐



끝으로 팁이나 유의할 점이 있다면?

 "색다른 키링을 제작하고 싶다면 NFC 키링을 추천드립니다. 가방이나 파우치에 걸고 다니며 휴대폰에 키링의 NFC를 태깅하면 언제든 미리 심어둔 정보부터 새로운 소식까지 확인 가능하거든요. 리플릿 제작을 고려하는 경우, 예산을 고려하여 단순 홍보지 대신 NFC 키링을 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앗, 그렇지만 키링을 판매할 생각이라면 키링의 평균 가격대가 낮은 만큼 무리하게 가격을 설정하지 않도록 유의하길 바랍니다. 우리 브랜드 예산에 맞춰 선정하는 것이 기본, 패션 아이템의 성격이 강한 만큼 브랜딩이 너무 강하게 묻지 않도록 주의하길 바라요."


출처: 에스파 미니3집/노플라스틱선데이/민음북클럽

                    




[DiiVER] 스토어 내 키링 만나보기

[DiiVER] 키링 제작 상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굿터뷰] 부채 "나비처럼 날아 태풍처럼 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