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Jun 09. 2022

패키지도 잘 만들어야 굿즈다

잘 만든 굿즈 패키지 사례를 찾아서


굿즈를 기획/제작 시에 구성품도 많이 고민을 하지만 가장 크게 고민하는 것이 바로 '패키지'입니다. 굿즈의 첫인상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브랜드 굿즈 제작 진행 시에 구성품 만큼이나 깊이 또 오래 논의를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패키지, 어떤 형태와 디자인으로 진행하면 좋을 지 아이디어를 구하고 있을 분들을 위해 세 가지 케이스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FSC 인증 받은 친환경 손잡이 박스
크래프트 박스


1. 환경에 착하거나 혹은 패키지도 굿즈로 사용하거나, 친환경 패키지


DiiVER는 친환경 굿즈 및 키트를 가장 메인으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패키지를 선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작이 가능하고, 진행했던 패키지들은 총 네 가지인데요. 자체 제작한 친환경 손잡이 박스/크래프트 박스 및 에코백/친환경 클리어백 입니다. 각각 상황 또 사례 별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친환경 굿즈를 제작하기로 결정함과 거의 동시에 친환경 손잡이 박스도 제작해 제공 중입니다. FSC 인증을 받은 소재로 제작해 환경에 착하고, 손잡이가 달려있어 편리함과 디자인을 모두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하면, 디자인적으로 제약이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실제 클라이언트분들도 하곤 합니다만 박스 제형 제작은 물론, 디자인 인쇄가 가능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 가장 흔히 제작을 진행하는 패키지는 익히 알고 계신 크래프트 박스입니다. 친환경 종이 소재로 환경에도 착하고, 띠지 디자인을 추가할 수 있어 매력적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 박스 제형으로 언박싱 시의 경험도 긍정적이라 많은 클라이언트 분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물론, 가격마저 착합니다.)


좌 : 에코백 패키지 / 우 : 친환경 클리어백 패키지


패키지 역시 브랜드 굿즈로서 활용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바로 에코백과 친환경 클리어백인데요. 가방 안에 모든 구성품을 넣어 패키징 해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고, 패키지로 활용된 가방을 고객이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용성 혹은 활동성이 강조되는 브랜드나 행사에서 선호하는 패키지입니다. 특히, 친환경 클리어백의 경우, 친환경 우레탄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여름에 가장 활용하기 좋은 패키지이자 굿즈입니다. DiiVER에서는 친환경 키트 중 하나인 '에코 다이버 키트'의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에코 다이버 키트 보러가기

> 친환경 굿즈 키트를 만나기까지



자석 싸바리 박스 패키지


2. 고급스러운 브랜드 경험을 위해, 박스 패키지


웰컴키트, VIP키트 등과 같이 선물로서의 의미가 강한 키트의 경우, 고급스러운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분들이 '고급진 느낌의 박스'를 언급하시곤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고급종이, 천, 가죽 등으로 박스를 감싸 제작되는 싸바리 박스를 제안드립니다. 싸바리 박스는 부피가 크고, 제작되는 소재의 내구성이 높아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하기에 좋습니다. 특히, 자석 싸바리 박스는 언박싱 할 때, 고가의 선물을 여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패키지입니다.


서랍형 (슬라이드) 박스 패키지


서랍형 (슬라이드) 박스도 고급스럽고, 타 키트와 차별화된 경험을 전달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습니다. 특히 웰컴카트가 중요한 구성품이거나 내부 구성품 중, 시선을 끄는 제품이 있는 경우 천천히 서랍을 열어 해당 구성품을 확인하는 경험을 하도록 유도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키트 타겟에게 서프라이즈 효과를 주거나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벤트 혹은 프로모션 키트 제작 시 제안을 하는 패키지입니다.


맞춤 제작 박스 패키지


구성품과 패킹 방식 등에 맞게 맞춤 제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성품의 크기/부피가 기성 박스와 맞지 않을 때, 구성품 종류가 매우 다양하거나 중간, 중간 종이단 혹은 완충제를 많이 넣은 경우에 맞춤 제작을 선택합니다. 자연스럽게 크기와 부피만으로도 압도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혹은 기성 박스와 다른 크기이기 때문에 색다른 경험을 전달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무엇보다 구성품에 맞게 제작을 하기 때문에 언박싱 시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전달해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더스트백 패키지


3. 유니크한 브랜드 경험을 위한 패키지


박스 외에 색다른 느낌으로 유니크한 브랜드 경험을 원하는 경우의 사례도 있는데요. 더스트백/래디백/책꽂이 패키지가 바로 그 사례입니다. 더스트백의 경우, 브랜드 웨어와 텀블러 등과 같이 기성 브랜드 제품과 같은 경험을 전달하거나 섬세한 패키징을 경험하게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더스트백에도 BI 디자인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추가하거나 BI를 한 번 더 사용해 각인 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좋습니다.


래디백 패키지


최근에는 유니크한 브랜드 경험 제공 목적과 계절 이슈로 인해 레디백 패키지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행, 계절 컨셉이 명확한 키트 진행 시에 많이 선택하는 패키지로, 에코백 패키지처럼 일상에서 브랜드 굿즈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패키지이기 때문에 굉장히 유니크한 경험을 전달할 수가 있으며 명확한 굿즈 컨셉을 전달하기에도 유리합니다.


책꽂이형 패키지


유니크함과 친환경 이슈를 한 번에 잡는 패키지도 있습니다. 바로 책꽂이형 패키지입니다. 각각 다른 컬러로 디자인 해 비주얼적으로도 차별화된 패키지로 제작이 가능하고, 책꽂이로서 여러번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친환경 키트 니즈가 있는 브랜드에게 선 제안하는 패키지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실 제작 시 언박싱 경험도 유니크하고 실용성도 높아 키트 타겟의 만족도가 높은 패키지입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의 매력과 기능을 있어 보이게 또, 매력적으로 포장하는 전략 중에 하나입니다. 브랜드 굿즈는 이러한 브랜드 마케팅 안에 들어가고, 또 비주얼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요소이기에 포장(패키지)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브랜드 굿즈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할 것인가, 어떤 경험을 유도할 것인가의 답을 찾는 중이시라면 오늘 소개해드린 아이디어에서 답을 구하셨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전합니다.



> 브랜드 굿즈를 더 매력적으로 보여 줄 패키지 아이디어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굿즈는 '덕심'과 '취향저격'을 기반으로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