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회고 12. 카카오게임즈 신규입사자용 웰컴키트
신규 입사자에게 브랜드로서 첫인사를 전하는 루트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임팩트가 있는 것은 실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받아보는 웰컴키트일 것입니다. 근무할 회사가 어떤 업종이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를 일상 속에서 사용할 굿즈로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웰컴키트에 브랜드의 다양한 요소들을 녹여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브랜드의 모든 것을 녹여낸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오피스 키트에 게임 회사의 브랜딩을 덧입히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회사로서의 브랜딩이 강력하게 드러나며 애사심을 고취할 수 있는 웰컴키트 제작을 바랐는데요. 이때, 브랜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로 카카오게임즈 및 카카오가 보유한 BI와 캐릭터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웰컴키트 기획을 요청했습니다. 요청에 따라 브랜드를 위트있게 드러내면서 오피스 라이프에 도움이 되는 구성으로 제안을 하는 방향을 세우고 아이데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가 개발 및 유통 중인 게임이 굉장히 많고, 또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은 게임도 많다는 점을 키트 기획의 포인트로 잡았는데요. 포인트에 맞춰 키트를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기'로 설정해 오픈 시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패키지 겉면에는 조이스틱을, 내부 상단에는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 로고를 인쇄해 미니 게임에서 게임 선택 화면처럼 구현하는 것과 내부 하단에는 구성품을 패키징한 소형 단상자에 조이스틱 버튼을 인쇄하는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이를 통해 오피스 키트에 게임회사로서의 브랜딩을 덧입히는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웰컴키트만을 위한 컨셉 디자인에 집중하다.
카카오게임즈는 미니 게임기 컨셉과 아이디어를 좀 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키트 디자인을 진행했는데요. 패키지 오픈 시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경험은 그대로 살리고, 카카오게임즈만의 브랜딩을 더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수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하면 떠오르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키트 기획 디벨롭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신규입사자용 웰컴키트만을 위한 가상의 게임을 디자인 했는데요. '카카오 어드벤처'라는 RPG 게임을 기획해 전체 구성품에 가상 게임의 무드를 반영했습니다. 웰컴키트 패키지 오픈 시 캐릭터를 선택해 카카오 어드벤처를 플레이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했으며 플레이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에 전사, 마법사, 힐러 등 직업과 능력치를 부여한 디자인을 반영해 비주얼 적으로도 키트 컨셉을 완성했습니다.
3. 브랜딩과 키트 컨셉을 실물로 구현하다.
카카오 어드벤처 게임기 컨셉 및 디자인을 도출한 이후, 각 구성품에도 반영을 했는데요. 앞서 언급한 게임기 컨셉의 패키지 뿐만 아니라 각 구성품에 캐릭터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컨셉이 통일성 있게 구현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캐릭터 디자인이 돋보임과 동시에 실용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해 게임 굿즈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상의 게임이지만 실제 게임처럼 게임 캐릭터가 돋보이는 인쇄 적용이 가능한 아이템인 풀 컬러 장패드, 머그컵, 스탠드 무선 충전기, 판 스티커 등을 선택해 IP에 강점이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브랜딩을 드러낸 것이죠.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웰컴키트를 통해 회사의 첫 인상을 전달하고, 회사의 업과 브랜딩을 경험하게 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요소를 곳곳에 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 부분을 포인트로 잡고, 브랜드의 강점과 업을 실물로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를 통해 웰컴키트의 역할을 극대화 해 강력한 브랜딩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웰컴키트 그리고 굿즈가 갖는 강력한 힘은 브랜드가 갖고 있는 무형의 이미지들을 실물로 구현해 전달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환영 메시지를 전달하는데에 무게를 두기 보다 브랜드를 어떻게 더 녹여 낼 지에 무게를 두는 것이 매력적인 웰컴키트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웰컴키트 역시 브랜드를 만나는 접점이 되어 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