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Jul 07. 2023

반려동물 캐릭터 개발부터
굿즈제작까지

포트폴리오 회고 13. 유튜버 뭉치의 개팔상팔 캐릭터 굿즈 제작


반려동물 크리에이터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굿즈 제작도 함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반려동물의 사진으로도 쉽게 굿즈가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반려동물의 특징, 콘텐츠 내의 유행어 등을 새로운 IP로 개발해 굿즈를 제작하는 사례 역시 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 캐릭터를 제작해 굿즈에 활용하는 사례가 가장 많은데요. 오늘은 DiiVER가 캐릭터 개발과 굿즈 제작까지 모두 함께한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https://youtu.be/Xd5uBCF60hI


1. '우리 개가 와이라노.' 뭉치 캐릭터 개발기


반려동물 유튜버 뭉치의 개팔상팔은 첫 공식 굿즈 제작을 DiiVER와 함께 했습니다. 기획 당시, 뭉치의 실사 이미지보다는 캐릭터를 개발해 굿즈 디자인은 물론, 채널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끔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굿즈 판매 타겟이 뭉치를 아끼고 사랑해주는 팬들인만큼 뭉치의 외모와 표정 등을 캐릭터에 담아 실제 뭉치와 유사하게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캐릭터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1) 뭉치와 어울리는 스타일 찾기, 스케치

밝고 에너지 넘치는 골든 리트리버 뭉치의 성격적인 특징을 캐릭터에 녹이기 위해 스케치를 진행했습니다. 뭉치하면 떠오르는 귀엽고, 밝고, 에너지 넘치는 이미지를 담은 세 가지 버전으로 1차 스케치를 완성했습니다. SNS에서 유행하고 있는 툰 스타일, 이모티콘 스타일의 버전과 뭉치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반영한 버전으로 스케치를 했고, 뭉치와 가장 유사한 스타일인 에너지 넘치는 버전의 스케치로 디벨롭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2) 뭉치의 실물에 가깝도록, 디벨롭

뭉치가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인기를 얻은 만큼, 영상 속 뭉치를 캐릭터로 구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는데요. 뭉치가 짓는 표정과 외모, 대형견인 특징 등을 담아내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대형견에 걸맞게 기존 스케치보다 크기를 키우고, 뭉치의 실제 털 컬러와 유사한 컬러로 디벨롭을 진행했습니다.



3) 시그니처 포즈 및 유행어 반영, 최종 시안

디벨롭본으로 캐릭터의 가닥이 잡힌 후, 최종 시안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채널 구독자 및 뭉치 팬들이 선호하는 시그니처 포즈와 표정을 비롯해 '우리 개가 와이라노' 유행어를 사용하는 상황이 떠오르는 장면 등을 반영했습니다. 특히, 뭉치의 개구진 모습과 에너지 넘치는 모습 등을 캐릭터에 반영해 채널의 특성을 강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굿즈 뿐만 아니라 채널 아트워크, 콘텐츠 등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표정 배리에이션도 진행해 다양한 버전으로 제작했습니다.




2. 캐릭터의 매력이 돋보이는 굿즈 제작 & 스토어 운영 대행


캐릭터 제작을 완료한 후, 굿즈를 제작하기 위한 기획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캐릭터가 돋보이고, 팬들의 선호도가 높은 굿즈 품목을 제안해 티셔츠, 스마트톡을 첫 공식 굿즈로 제작하기로 했는데요. 모든 굿즈에 개발한 캐릭터를 적용하는 것을 방향으로 잡고,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티셔츠의 경우, 부담 없이 착용이 가능하도록 뭉치 캐릭터의 정면 이미지를 사용했으며 뭉치 이름을 영문 텍스트 로고로 디자인해 무난한 데일리 아이템으로 제작했습니다. 스마트톡의 경우, 뭉치의 개구진 시그니처 표정을 담았는데요. 뭉치의 팬들이라면 알 수 있는 표정을활용해 위트 있는 굿즈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뭉치의 개팔상팔 캐릭터 및 굿즈 제작 프로젝트는 제작에서 끝나지 않았는데요.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굿즈를 만날 수 있도록 온라인 스토어 운영 대행 역시 진행했습니다. 굿즈 무드에 맞는 스토어 리뉴얼은 물론, 굿즈 판매를 위한 상세페이지 제작까지 진행했으며 판매, 배송, CS 응대 등 전반적인 스토어 운영 대행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 뭉치의 개팔상팔 온라인 스토어 방문하기






크리에이터는 물론, 브랜드에서도 캐릭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굿즈 프로젝트나 팝업스토어 등 MZ세대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있죠. DiiVER는 굿즈로 하는 브랜딩은 물론, 오늘 소개해 드린 사례와 마찬가지로 캐릭터로 하는 브랜딩 역시 가능합니다. 캐릭터 기획/개발 및 디자인부터 개발한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제작까지 한 번에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례를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캐릭터를 통한 브랜딩 사례 더 만나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를 웰컴키트에 녹여내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