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키트 첫 인상 임팩트 있게 전하기
브랜드 및 웰컴키트의 첫 인상을 담당하는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서 자주 언급해왔는데요. 그만큼 패키지로 전하는 임팩트가 매우 크기 때문에 키트 기획 시에도, 제작 단계에서도 패키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 가장 깁니다. 특히, 기획 단계에서 패키지에 대한 문의도 정말 많은데요. 키트 기획을 진행하며 패키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담당자 분들을 위해 오늘은 와우 포인트를 담은 패키지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1. 특이한 패키지로 전하는 와우 포인트
와우 포인트를 담은 키트 패키지 아이디어로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것으로 소재나 디자인을 매우 독특하게 진행하는 것인데요. 키트 제작을 위한 예산이 여유로울 때, 또 명확한 컨셉과 아이디어가 있어 패키지 맞춤 제작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패키지 구조, 소재를 자유롭게 기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과 최소수량의 장벽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R 솔루션 브랜드 NHR은 신사옥 이전 기념으로 임직원 배포용 키트를 제작했습니다. 이때, 브랜드 컬러인 보라색을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고, 종이 소재보다 임팩트 있고,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패키지를 원했는데요. 컬러를 강조할 수 있는 아크릴 소재를 선택해 브랜드 컬러에 맞춰 제작을 진행했으며 브랜드 슬로건도 겉면에 인쇄해 브랜드 무드를 키트 첫 인상에서부터 느끼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내부에 트레이싱지와 고정틀을 활용해 패키지 언박싱 경험 역시 긍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 VIP 키트가 있습니다. VIP를 위한 만큼, 패키지 아이디어가 매우 중요한 케이스였습니다. 특히, 컨셉에 맞는 메인 구성품 오픈하는 과정에서 와우 포인트를 느낄 수 있도록 언박싱 경험에 초점을 맞췄는데요. 거대한 선물 상자처럼 패키지를 기획해 패키지의 존재만으로도 임팩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상단 뚜껑을 분리하자마자 자동으로 박스가 오픈되도록 해 메인 구성품을 강렬하게 만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인쇄 디자인으로 전하는 와우 포인트
종이 소재의 박스 패키지를 제작하더라도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인쇄 디자인에 후가공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키트 컨셉 및 디자인 시안 그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별색 인쇄(컬러값 지정 인쇄)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코팅 등 후가공 역시 적용해 패키지에 메인 구성품만큼의 와우 포인트를 담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는 여행자 커뮤니티 트립 홀릭을 더욱 풍성하게 운영하기 위해 리뷰어를 모집해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트립 홀릭 리뷰어를 위한 웰컴 기프트로 브랜드 키트를 제작했습니다. 특히, 패키지 디자인으로 활용한 콜라보 아트워크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미션이었습니다. 따라서 아트워크 컬러에 맞는 별색 인쇄를 진행했으며 인쇄되는 텍스트에는 에폭시 코팅을 추가해 비주얼 적으로 와우 포인트를 느낄 수 있는 키트로 완성했습니다.
넷마블 역시 인쇄 디자인으로 패키지에 와우 포인트를 담았는데요. 모바일 게임 세븐나이츠레볼루션 런칭 이벤트 키트의 패키지를 게임 컨셉을 살려 고서와 유사한 디자인을 한 것은 물론, 생생한 비주얼을 전달하기 위해 금박, 형압 등의 인쇄를 활용해 컨셉에 충실한 패키지로 제작했습니다. 또한, 패키지 표면에 코팅 역시 추가해 고서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으며 내부 패키징에는 캐릭터 디자인을 활용한 개별 패킹을 적용해 임팩트 있는 게임 이벤트 키트로 제작했습니다.
3. 와우 포인트와 실용성이 만난 패키지
키트 기획 시, 와우 포인트만큼 실용성을 고려하는 방향이 잡혔다면, 박스 패키지보다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패키지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굿즈를 평소에도 사용하도록 유도해 일시적인 경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브랜딩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하고, 받는 사람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성 아이템에 인쇄 디자인을 적용하는 방식, 전체 풀 커스텀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있으며 예산과 기획 방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gtech 브랜드 그린랩스는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굿즈를 제작하면서 브랜드 슬로건이 드러나는 실용적인 패키지와 아이템으로 구성해 더욱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패키지로 타포린백을 선택해 포인트 디자인으로 그린랩스의 BI와 브랜드 컬러를 힙하게 해석한 라벨과 스트랩을 커스텀 제작했는데요.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과 비주얼적인 임팩트를 모두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마켓 서비스 어랏은 크리에이터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특별한 웰컴키트를 기획하며 크리에이터가 활동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제작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를 위해 콘텐츠 촬영이나 오프라인 행사 시 이동 편의성을 높여 줄 미니 캐리어를 패키지로 선택해 제작했는데요. 구성품은 물론, 촬영에 필요한 아이템이 모두 들어가는 사이즈의 캐리어에 어랏 로고를 인쇄해 실용적이면서도 와우 포인트를 전할 수 있는 굿즈로 완성했습니다.
브랜드 키트는 브랜드가 주는 선물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패키지를 통해 기대감을 심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에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나 브랜드마다 상황과 목적이 다르기에 브랜드 키트를 기획하는 방향과 갖고 있는 고민이 다를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세 가지 방법이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브랜드 키트를 기획/제작 하는 목적에 대해 먼저 오랜 시간 고민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큰 방향성은 언제나 목적 안에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