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23 최종 선발 후기
'스타트업'이라는 말과 개념이 등장할 때부터 함께 따라다닌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투자'입니다. 모든 스타트업이 주요한 과제이자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기도 하죠. DiiVER 역시 굿즈와 브랜딩을 주요한 업으로 삼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가파른 성장을 하며 스타트업으로서의 엔트리 레벨을 성공적으로 돌파했는데요. 그리고 2023년, 더 높은 레벨로 올라가고자 투자 유치에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그 첫 번째 도전으로 COMEUP 2023(이하 컴업 2023)에 참여를 했고,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난 봄부터 가을까지의 COMEUP STARS(이하 컴업스타즈) 도전기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1. 투자, 더 큰 도약을 위한 준비
DiiVER가 처음 굿즈 시장에 도전을 했을 때에는 제작과 배송에 무게를 두고 사업을 전개했었는데요. 단순 제작만으로 강점을 살리기에는 경쟁이 너무도 치열했습니다. 그래서 DiiVER만의 강점을 찾기 위한 고민을 시작했고, 시장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DiiVER가 파고들 수 있는 시장과 강점을 찾았고, 저희만의 서비스와 브랜딩 방향을 구축해 조금씩 성장해왔습니다.
브랜딩 구축 후 회사가 성장하면서 단순 제작이 아닌 다양한 목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서비스 제공 초기의 성장통을 겪는 과정을 지나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규모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초기 스타트업에서 머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으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장함과 동시에 더 큰 도약을 위해 투자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2. COMEUP 2023, DiiVER의 가능성을 보여줄 자리
투자에 대한 필요와 계획이 선 이후, DiiVER의 객관적인 위치와 가능성에 대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이후 가늠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 직접적인 경쟁에 참여해 보기로 했는데요. 바로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인 '컴업 2023'에 도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도전을 통해 스타트업으로서의 경쟁력을 체크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지원했습니다.
컴업 2023의 컴업스타즈 루키리그에 지원을 준비하며 DiiVER는 자사의 성장 가능성과 굿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어필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DiiVER의 성장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시장 내 영향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비전과 가능성에 대해서도 설명해 강점을 어필했습니다. 탄탄하게 준비한 덕분에 컴업스타즈 루키리그 53개국 960여개사 중, 150개사에 선정되었고, 이후 컴업 2023에 본격적인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3. 루키(Rookie), DiiVER를 새롭게 정의하는 말
컴업스타즈 루키리그 150개사 선정 이후에도 심사는 계속 이어졌는데요. IR 서류 심사, 피칭 심사 등을 거쳤습니다. 960개사 중, 150개사 선정으로도 DiiVER의 가능성을 확인한 상태였지만 감사하게도 심사 과정 이후 최종 40개사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 중에서도 잠재 가능성이 있는 루키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투자 유치의 길도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컴업2023 본 행사 이전, 컴업 40에 선발된 루키 자격으로 부산 워크샵에도 참여했습니다. 워크샵에서 투자 관련 교육과 네트워킹을 통해서 저변을 넓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고, DiiVER를 보다 많은 투자자들에게 알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후 11월에 있을 본 행사를 준비하는 방향도 가다듬을 수 있었죠.
4. 피칭(Pitching), DiiVER의 가능성 그리고 성과
지난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동대문 DDP 플라자에서 컴업 2023 본 행사가 열렸습니다. DiiVER는 컴업스타즈 40의 자격으로 참여해 본 행사 피칭과 부스 참여를 통해 투자자를 비롯해 고객들과 만날 수 있었는데요. 하반기가 최대 성수기라 동시에 준비하는 과정은 무척 고되었으나 본 행사를 통해 얻은 성과는 짜릿했습니다. 피칭에서 DiiVER는 빠른 성장의 비결로 '고객 가치', '고객 경험'을 강조하며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공유했는데요. 배틀처럼 진행된 피칭에서 위너가 되었고, 최종 20개사 안에 드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부스 역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는데요. IT 기술 브랜드가 대다수인 컴업 2023의 부스 현장에서 신선한 경험과 재미를 선사하고자 참여 이벤트를 기획해 DiiVER 자체제작 브랜드인 DiiVERCITY의 HAPPY 2024 키트, 반년 다이어리 제품을 증정한 것은 물론, 그간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선보였습니다. 굿즈와 키트 제작에 대한 Needs가 있는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며 DiiVER의 가능성을 1:1로 어필할 수 있었고, 실물 굿즈를 증정하며 '굿즈로 하는 브랜딩' 이라는 DiiVER의 슬로건을 경험하실 수 있게 했습니다.
지난 봄부터 준비한 컴업 2023의 여정은 정말 길고, 험난했으나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어서 그간의 고생이 사라지는 기분이었습니다. DiiVER가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한 확신도 생겼고, 무엇보다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인정 받은 것 같았기 때문이죠. 내년부터는 DiiVER가 비전으로 세운 목표들을 향해 달리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DiiVER의 NEXT LEVEL은 어떤 모습일 지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 2024년 더 크게 도약할 DiiVER의 포트폴리오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