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uddie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Sep 03. 2024

스타트업 기업이 신입을 환영하는 방법

굿즈 회사 DiiVER, 신규 입사자 온보딩 이야기

 굿즈 시장에서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DiiVER.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다양한 Buddy들을 새로 맞이하고 있는데요. 신규 입사자가 들어올 때마다 DiiVER가 신경 쓰는 것이 있다면 바로 '온보딩'입니다. 새로운 구성원이 추가된 다는 것은 입사자에게도 회사에도 새로운 도전이자 시작인데요. 기존 구성원과 함께 발을 맞춰가기 위해서는 신입사원의 빠른 적응과 개개인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기업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온보딩(On-boarding)이란 말 그대로 해석하면 배에 올라탄다는 뜻으로 새로운 기업이나 조직에 잘 정착하는 것을 의미해요. 성공적인 온보딩은 입사자가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고 낯선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게 하며 안정적으로 회사에 닻을 내리고 정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강력한 팀워크와 견고한 조직문화 구축이 더욱 필요한데요. 이러한 이유로 스타트업 기업이자 굿즈 통합 플랫폼인 DiiVER는 '나와 기업이 함께 성장하겠다'라는 마음가짐을 심어주기 위해 신규 입사자의 성공적인 온보딩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DiiVER의 새로운 Buddy(입사자)가 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신입 직원 교육, 어떻게 진행될까요? 우선 입사 교육은 연희동에 위치한 DiiVER의 쇼룸 'DiiVE Point'에서 팀이나 연차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신규 입사자들은 팀원이 아닌 구성원과 신입이라는 공통분모 안에서 만나 빠르게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01. 시장 이해 & 기업 소개>

 인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교육은 꾸준히 성장 중인 굿즈 시장에 대해 설명하며 시작됐습니다. 때문에 현재 굿즈와 유관된 시장의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굿즈 회사는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DiiVER는 왜 B2B 굿즈 사업을 시작했는지 론칭 배경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인지는 기본 정보 전달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가치와 문화를 이해함으로 업무에 대한 유연한 적응과 역량 발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2. 비전 공유>

 이어서 DiiVER의 장단기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목표 공유는 앞으로 DiiVER가 닻을 올리고 항해할 방향을 나침반처럼 제시해 줄 수 있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신규 입사자는 자신이 맡게 될 직무와 책임을 인지하고 자신의 역할을 확립하며 회사의 비전을 향해 곧게 나아가게 됩니다. 




<03. HR 정책>

 끝으로 회사의 복지와 입사자에게 요구되는 자세 등 HR 정책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개개인의 업무 능력도 당연 중요하지만, DiiVER는 특히나 다른 구성원을 대하는 태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때문에 Buddy끼리 밀접하게 소통하며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기준을 투명하게 사전 공개합니다. 회사의 기준을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시간을 끝으로 신입 교육은 질의응답을 하며 알차게 마무리됐습니다. 






<04. 웰컴키트>

 추가로 DiiVER는 신규 입사자의 온보딩을 위해 교육 외에도 정직원이 된 Buddy에게 웰컴키트를 배급하고 있습니다. 웰컴키트는 환영의 의미로 준비된 선물이자 축하이기 때문에 새로운 커리어의 시작을 더욱 특별한 기억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웰컴키트의 구성품으로는 활용도가 높은 굿즈로 업무의 능률을 올리고, DiiVER만의 ip를 녹여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굿즈 아이템으로 구성하고 있답니다.






DiiVER 포트폴리오


 스타트업 기업과 대기업의 구분 없이 온보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기업은 신규 입사자의 성공적인 온보딩을 위해 다방면으로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더욱 많은 기업들이 웰컴키트 전문가인 DiiVER를 찾아주시는 것인데요. 웰컴키트 기획/제작이 처음이라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시다면 DiiVER의 도움을 받아 성공적인 온보딩 키트를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브런치] 웰컴키트 제작 담당자를 위한 체크포인트

[브런치] 기획이 필요 없는 웰컴키트 만들기

[홈페이지] DiiVER의 웰컴키트 제작 사례 보러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