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Jan 03. 2024

타겟의 만족을 부르는
웰컴키트 포인트 아이템

2024년을 준비하는 웰컴키트 아이디어


웰컴키트 기획을 할 때, 실용성과 독특함을 두고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동시에 브랜드 개성을 어떻게 녹여낼 지 역시도 큰 고민거리입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DiiVER 역시 하고 있기에 타겟 만족도가 높으면서 커스텀 디자인으로 유니크함 역시 잃지 않을 수 있는 아이템을 꾸준히 서칭하고, 제작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아이템들로 2024년 웰컴키트 아이데이션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좌 : 노트북 파우치 / 중 : 커스텀 캔버스백 / 우 : 아크릴 케이스


1. 실용성, 디자인 모두 만족하는 패키지 아이템


오피스 용품의 키트 기획을 할 때, 패키지 아이템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고민이 길어지는데요. 일반 박스 패키지에 브랜드 디자인을 담아 개성을 나타낼 것인지, 실용적인 아이템을 선택해 타겟의 만족도를 높일 것인지 선택을 두고 기획을 하곤 합니다. 이때, 실용성과 디자인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패키지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1) 노트북 파우치

재택근무, 이동근무 등 근무지가 자유로운 브랜드의 경우, 업무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노트북 파우치 제작을 고려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패키지로서 선택하는 브랜드도 많습니다. DiiVER는 실용성은 물론, 디자인 자율성 역시 높이기 위해 맞춤 제작을 제공하고 있으며 라벨 커스텀, 자수 인쇄 등 커스텀 방법도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지퍼/스냅/버튼/히든 등 마감 방식 역시 다양한 옵션으로 구성해 브랜드만의 굿즈로 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커스텀 캔버스백

실용적인 패키지 아이템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가방입니다. 이전에는 에코백을 선호하는 브랜드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브랜드의 개성을 반영해 원단부터, 핏, 커스텀 방식까지 맞춤제작 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는데요. DiiVER에서는 이러한 Needs를 만족시켜드리기 위해 에코백, 백팩과 같은 베이직한 가방은 물론, 보냉백, 스포츠백, 애견백 등 용도에 맞춘 가방까지 맞춤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캔버스 원단 외 다른 원단으로도 제작이 가능해 브랜드의 개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3) 아크릴 케이스

트렌디하면서 실용적인 패키지를 찾는 브랜드도 늘고 있는데요. 특히, 흔하지 않은 패키지를 원하는 브랜드에게 최적인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아크릴 케이스인데요. 브랜드 컬러로 제작 가능해 브랜딩 목적을 만족할 수 있으며 투명하고 단단한 소재라 일상에서 소품함, 서류함 등의 데스크테리어 아이템으로도 활용 가능해 실용성도 높습니다. 패킹 시 아크릴의 투명함을 활용해 내부 구성품의 디자인을 노출하는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도 있으며 독특한 패키지라 그 자체로도 임팩트가 강해 컨셉추얼한 키트의 패키지로 제격입니다.



좌 : 후드 집업 / 중 : 인형 키링 / 우 : PVC 참


2. 소속감을 높여줄 패션 아이템


임직원 혹은 단체를 위한 웰컴키트의 경우,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소속감을 높이는 아이템을 구성하는 경우가 다수인데요. 업무 시는 물론, 일상에서도 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통해 사용하는 내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주로 패션 아이템인데요. 실제로 아이템을 착용하면서 브랜드의 구성원으로서 함께한다는 메시지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아티클 : 브랜드 굿즈의 의미, 소속감)


1) 후드 집업

소속감을 높이는 아이템 중,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아이템입니다. 티셔츠류보다 착용하기가 편하고, 활용도가 높기 때문인데요. 이전에는 단순 로고 인쇄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후드 조절 끈, 라벨 등 추가적으로 커스텀이 가능해 디자인적으로도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인형 키링

최근 MZ세대 중심으로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손꼽히는 굿즈입니다. 캐릭터, 심볼 등을 활용해 제작이 가능하며 가방 등에 포인트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 보유 브랜드의 경우, 해당 IP를 리디자인 해 귀여운 매력을 강조해서 제작할 수 있는데요. 아크릴 키링보다 유니크하고, 임팩트가 높은 아이템으로 작용할 수 있어 최근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3) PVC 참

오피스 내에서 크록스류의 신발을 착용하는 타겟 행동을 반영해 제작하는 아이템인데요. 신발 장식은 물론, 파티션 등도 꾸밀 수 있는 아이템으로 선호도가 높습니다. 특히, 로고나 IP 등의 디자인 그대로 맞춤 제작이 가능해 브랜드 개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으며 착용 혹은 활용하면서 소속감을 자극하기 좋습니다. 



좌 : 아크릴 마그넷 / 우 : 아크릴 키링
좌 : 투두리스트 / 중 : 스프링 노트 / 우 : 리무버블 스티커팩


3. 브랜드 개성을 드러낼 아이템 


가벼운 예산으로 맞춤제작이 가능한 오피스 아이템도 있습니다. 바로 아크릴 소재의 아이템과 지류 아이템인데요. 키트 내 구성품으로 빠지면 허전할 만큼 스테디셀러입니다. 또한, 디자인에 따라 느낌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브랜드의 개성을 드러내기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1) 아크릴 아이템 : 아크릴 키링/마그넷

최소 수량과 예산 부담이 적으면서 맞춤 제작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레이저 컷팅으로 디자인 그대로 구현이 가능해 IP 및 로고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디자인으로 제작해 세트로 구성하는 것이 트렌드인데요. 타겟이 원하는 디자인만 골라 쓸 수 있게 선택의 폭을 넓혀줌으로서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2) 지류 아이템 : 투두리스트/실 본 노트/스프링 노트

풀 컬러 인쇄를 통해 맞춤 제작한 굿즈와 같은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지류 아이템입니다. 투두리스트는 전체 디자인을 맞춤 제작 할 수 있으며 실 제본 노트와 스프링 노트는 표지에 풀 컬러 인쇄를 적용해 브랜드의 개성을 담은 굿즈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3) 스티커류 

스티커는 다양한 디자인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브랜드 로고, 심볼, 캐릭터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종이 소재, 코팅법에 따라 매력이 크게 달라진다는 강점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제작하는 스티커로는 한 장에 다수의 디자인을 담을 수 있는 판 스티커가 꼽히며, 여러번 떼었다 붙였다 가능하고, 낱장으로 제작해 활용도가 높은 리무버블 스티커팩이 있습니다.







오늘은 웰컴키트를 기획하면서 실용성과 유니크함을 두고 고민을 하고 계실 담당자 분들을 위한 아이디어를 나누어보았는데요. 어떤 방향을 선택하시든 웰컴키트의 제작 목적을 가장 최우선으로 두고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목적을 살리지 못하는 키트는 어떤 눈에 띄는 아이템을 담아도 조화롭지 않을 테니까요. 


> 제작 목적을 고려한, 유니크한 키트 아이디어 얻으러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