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원양 Nov 03. 2018

데이터 시각화는 무엇인가?

데이터 시각화 뉴스레터 #1 이야기의 시작



...


여기저기에서 데이터가 중요하다고들 이야기합니다. 그 가운데 '시각화'는 빠짐없이 언급되고 있죠. 시각화가 중요하다고들 하는데, 보고서에서 본 흔한(?) 차트 말고 생각나는 것도 없고, '차트가 뭐 대수인가?'하는 생각에 그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하여 데이터 시각화의 '매력'에 푸욱(?) 빠져있는 저는, 데이터 시각화는 무엇이고, 이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고, 왜 중요한지 등 말 그대로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을 전하고, 함께 나누고자 메일링을 시작합니다. 제가 고르고 전할 콘텐츠들은 '데이터 시각화'라는 범위 안에서 어떤 날에는 '나'를, 또 다른 날에는 '우리'를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메일을 통해 여러분도 그리 먼 곳에 있지 않은 데이터 시각화를 접하면서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뿐만 아니라 굳이 시각화 분야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영감을 얻을만한 충분한 기회가 되길 기대하고 바라봅니다.


...


2018년 7월 30일

첫 번째 편지의 두근거림을 안고 강원양 드림.





데이터 시각화 무엇일까?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시각적 요소로 표현하여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그래프나 차트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01. 정보시각화와 사용자 경험

시각화 개념에서부터 장단점까지 잘 정리된 글입니다. 인포그래픽과 데이터 시각화는 엄밀히 말하면 다르다고 할 수 있지만, 둘 모두 정보를 시각화하여 의미를 명료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02. The Visualization Universe

> Google News Lab과 adioma의 협업 프로젝트 'The Visualization Universe'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책, 차트, 도구 정보를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데이터 시각화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알 수 있는 '우주'와도 같네요!



이것도 데이터 시각화?


숫자 데이터를 차트로 만드는 것만이 데이터 시각화가 아닙니다. 흔한 차트 하나 없어도 데이터 시각화로 전하는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알아봅니다.


01. 시각화, 숫자만 가능한 게 아니다?

> 사진도 모으면 데이터가 됩니다. 패션쇼 모델, 대통령, 도시, 풍경 등 여러 주제별로 모은 사진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사례 5가지를 정리한 글을 소개합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알 수 있습니다.


02. 70 People Reveal How To Count Money in Their Country

> 영상 '70 People Reveal How To Count Money in Their Country'을 보세요. 돈을 반으로 접기도 하고, 돈 세기 전 손가락에 침을 바르는 등 돈을 셀 때 달라지는 각 나라별 사람들의 행태를 몇 가지 유형으로 알 수 있습니다. 차트 하나 없지만, 영상 그 자체만으로도 데이터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뉴스젤리 뉴스레터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은 데이터 시각화를 주제로 다양한 정보를 큐레이션 한 콘텐츠입니다. 이 글은 뉴스레터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2018년 7월호를 원문으로 하며, 브런치에서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뉴스젤리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매달 한 번, 유용한 데이터 시각화 정보를 모아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보내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 하나로 몇 개의 차트를 만들 수 있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