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Science & Technology 부문 리뷰
데이터 시각화 국제 대회 2018 Information is Beautiful Awards 부문별 주요 후보작 리뷰를 이어가 보자. 이번에 살펴볼 부문은 Science & Technology이다. 인공지능, 우주탐사 등 과학 & 기술 분야 내 다양한 이슈를 주제로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다. '과학, 기술은 어렵다..!'라는 편견 때문일까, 다소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동시에 '꼭 어려운 것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 작품들을 보게 되었다.
Science & Technology 부문 후보작으로 오른 작품은 총 10개로, 그중 데이터 시각화의 관점에서 인상 깊은 3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소개한다.
Google news Lab, 「Searching for Health」
소셜 데이터인 구글 키워드 검색 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시각화 콘텐츠이다. 미국 지역에서 질병 키워드를 검색한 데이터를 활용했다. 지도 시각화 유형 중 단계 구분도(choropleth map)을 활용해 미국 내 지역별 질병 키워드 검색량을 시각화했다. 인터랙티브 시각화 콘텐츠로 지도 시각화 위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해당 지역의 데이터를 상세 데이터를 툴팁으로 제공한다.
특징적인 점은 질병 키워드 검색량과 해당 질병과 관련된 실제 질병 현황 데이터를 함께 비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수의 소셜 데이터 활용 콘텐츠의 경우 '온라인 상의 관심이 이랬다' 정도에 머무르는데, 이 경우 온라인상의 관심과 현실의 실제적인 지표 간의 관계를 보고자 한 점이 인상적이다. 암, 심장병, 우울증 등을 포함해 8개 질병에 대한 데이터를 시각화로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에는 지도 시각화뿐만 아니라 산점도 차트도 제공한다. 지도 시각화가 지역적인 트렌드를 확인하는데 효과적이었다면, 산점도는 두 지표 간의 상관관계를 보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인터랙티브 시각화 차트로 차트 내 포인트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어떤 지역의 데이터인지, 구체적인 수치는 어떠한지 툴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loomberg LP, 「How Crypto Stacks Up Against Other Investments」
국내에서도 올해 크게 이슈가 되었던 가상화폐를 주제로 한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이다. 가상 화폐의 시장 가치, 가치 변동성 등 개념에 대한 설명을 위해 데이터 시각화 차트를 활용했다. 단연, 눈에 띄는 시각화는 자산을 구성하는 각 요소 간의 관계를 시각화 한 매트릭스 차트(matrix chart)이다.
시각화 차트 안에 주요한 인사이트를 미리 레이블로 표시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각화 차트 영역에서 사용자 인터랙션을 통해 데이터 탐색 및 주요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마우스 오버를 하면 차트의 특정 영역이 하이라이팅 되고 관련 정보를 레이블로 표시한다.
이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을 위 차트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데, 바로 반응형 웹 디자인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PC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영역에 콘텐츠를 보여줘야 하는 모바일,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도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를 보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인터랙티브 차트에서 독자 액션에 따라 달라지는 각 화면을 개별 이미지로 제작하여 나열하였다. 마치 스몰 멀티플즈 방식을 활용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독자는 어떤 액션을 하지 않더라도, 해당 차트로 전하고 싶은 모든 이야기를 알 수 있다.
최근 제작되는 많은 시각화 콘텐츠들이 모바일 화면을 고려해 제작을 하기는 하나, 완성도가 PC 화면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 면에서 이 콘텐츠는 다양한 기기를 이용하는 모든 독자를 고려하기 위해 PC 화면, 모바일 화면(특정 기종 기준) 뿐만 아니라 태블릿 등 여러 크기의 화면에서도 문제없이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적이다.
Kim Albrecht, 「Artificial Senses」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는 기술인 동시에 어렵게 느껴지는 '머신러닝', 'AI'를 주제로 한 시각화 콘텐츠이다. 콘텐츠 페이지에 접속하면 카메라, 마이크, 위치 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팝업창이 뜬다. 이에 동의하면, 카메라, 마이크, 위치 정보 등의 독자의 액션을 바탕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멀게만 느껴졌던 기술이 우리의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각화 콘텐츠 경험을 통해 이해하게 된다.
실시간(LIVE)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은 4가지(seeing, hearing, touching, location)이다. 각각을 클릭하면 상세 설명과 함께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를 볼 수 있는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중 이해하기 쉬웠던 항목은 'hearing'과 'touching'이다.
Diagramming Artemisinin Against Malaria
What Happens To The Plastic We Throw Out
Dynamic Planet Interactive Scientific Po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