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경험, 운영・관리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고객경험, 운영・관리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의 세가지 영역을 대상으로 추진해야 한다.
첫째 고객경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기업중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고객 중심의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이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고객접점 채널에서 기대하는 경험이 무엇인지를 면밀히 파악하여 고객중심의 관점에서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이 재 디자인 되어야 한다.
둘째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기업내 조직,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등의 거버넌스(Governance) 체계의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기 위해 IT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방식의 표준화, 통제,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직원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유연한 방식의 사고에서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혁신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과 함께 운영・관리 프로세스에 모바일, 소셜미디어,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어야 한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재 설계 하는 것이다.
기존 가치사슬의 분석, 디지털 기술의 변화, 혁신기업의 등장 등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외부의 다양한 변화요인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야 한다. 기업의 핵심경쟁 우위를 파악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디지털 기술 도입, 기존 프로세스의 재설계, 차별화된 가치제안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해야 한다.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의 요약 내용입니다. 전체내용은' 어떻게 고객경험, 운영・관리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할것인가? '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비즈니스모델 혁신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