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ttomato Jan 17. 2021

시간이 소중하다면 거절하세요.

01.17.21

어느 정도 거절할  알아야

 시간과 정신건강을 지킨다.

거절할 용기가 없어서 내가 힘들었던 적이 많았다.
상대방의 기분을 신경 쓰면서 기준을 맞추려니 종종 속에서 탈이 났다.

그게  타고난 성격이려니,
내가 착해서 그러려니 했는데 

정작 내가 부탁할 때에는 부탁할 용기가 부족하거나 상대가 외면하는 일이 종종 있은 후로부터
착함 더 이상 칭찬으로 들리지 않았다.

우리의 시간과 건강에 한계가 있다는  알면
 시간의 가치는 억만금을 줘도 못 바꿀 소중할 것이다.

얼마나 시간이 소중한지 알면 거절도 쉬워진다.
잘한 거절 오히려 상대와의 관계도 쉬워진다.



Christopher Chae의 에세이 How to Say "No". 일과 삶에서 거절하는 방법 배우기.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목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