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상품기획자가 챙겨보는 사이트
화장품 산업은 패션산업에 비교할 수 있을 만큼 트렌드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화장품 상품기획자가 놓쳐서는 안되는 것 중 하나가 트렌드입니다. 화장품 상품기획자는 어디에서 트렌드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까요? 기업 규모에 따라 유료 자료를 구독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화장품 상품기획자가 트렌드 관련 정보를 찾는 건 단순한 트렌드 트래킹보다는 특별한 기획이 필요할 때, 예를 들어 시즌 메이크업 콘셉트 보드, 제품 구성 기획 또는 사업 계획할 때, 주요 제품이나 라인 개발기획할 때 주제를 가지고 트래킹 합니다.
다음의 사이트는 트렌드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정보는 섀도 선생님이 공유한 트렌드 사이트 리스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kantarworldpanel.com/kr
칸타월드패널은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는 소비자패널 조사 회사입니다. 여성 9,700명의 뷰티 패널이 있으며 이들을 통해 뷰티&개인용품 관련 구매 및 소비 패턴을 추적합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료 자료를 서비스하지만 '뉴스&세미나' 메뉴를 클릭하면 무료 배포 자료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민텔(mintel)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입니다. 한 달에 약 33,000개의 신제품을 분석하며 매일 1,000명의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지출을 추적합니다. 블로그(http://www.mintel.com/blog)에 포스팅되는 글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트렌드포스트는 트렌드 예측 정보 서비스와 컨설팅을 합니다. 50명의 전문가와 100명의 세계적인 분석 전문가를통해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리포트를 합니다. 유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CFT는 국제적인 컬러 정보의 수집, 분석 및 보급에서부터, 디자인 및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제품개발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전달합니다.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자료가 다양합니다.
퍼스트 뷰 코리아는 패션 트렌드 및 정보를 서비스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뷰티, 컬러 등에 대한 트렌드 자료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불어로 작성되어 있지만 구글 번역을 통해 대략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감각적인 이미지를 보는 것도 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삼성패션연구소가 제공하는 온라인 패션 정보 사이트입니다.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컬러 등에 대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무료회원가입이 되지만 볼 수 있는 자료가 별로 없습니다.
화장품의 최신 해외시장 트렌드, 해외시장정보를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매주 코스메틱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대한 화장품 협회'와 친구 맺기를 하면 코스메틱 리포트 업데이트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 상품기획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메일(friendship.choi@gmail.com) 주세요.
여러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브런치에 공유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