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탱강사 Jul 05. 2020

장비 이외에 준비해야 할 것들

프리다이빙 알아가기 | 입문자 가이드 - 3

건강

스쿠버다이빙에서도 비슷한 건강 체크 리스트가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건강에 문제가 없음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약간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스스로 판단하기가 애매하기도 한데, 강사에게 물어볼 수는 있지만, 강사가 괜찮은지 아닌지를 정확히 판단해 줄 수는 없습니다. 본인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공식적인 규정에 따른 의사의 소견서가 필요합니다.


프리다이빙이 유난히 극한적인 환경에서 행하는 활동이라, 작은 문제에도 민감하게 걱정이 생기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수영이나 가벼운 스노클링이 가능한 수준이라면 입문 레벨 수강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 프리다이빙은 압력 변화로 인해 호흡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또는 폐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숨을 많이 못 참는데?

프리다이빙에 관심은 많이 가지고 있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숨을 오래 못 참아서 걱정이랍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그렇게 얘기하면서 첫 교육을 시작합니다. 미리 설레발을 쳤으니 잘 못하더라도 잘 봐달라는 마음의 표현인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런 분들이 숨참기 교육을 받으면서 항상 본인의 능력에 깜짝 놀랍니다. 숨 참는 법을 배우는 것이니, 숨을 오래 참을 수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서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나이

모든 교육 단체에는 프리다이빙 교육에 참여하기 위한 최소 연령 규정이 있습니다. 대략 10대 중반의 나이에서 정규 교육 참여 가능 연령이 정해져 있습니다. 10대의 수강생이 운동 능력이 좋고 잘 배울 수도 있겠지만, 이 제약 사항은 규정이기 때문에, 교육을 받더라도 공식적인 교육 완료 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수강 연령이 낮아지는 추세이고, 별도로 주니어 프로그램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반면, 고령에 대해서는 따로 정해진 규정이 있지는 않습니다.


스쿠버다이빙 경험이 도움이 되는가?

스쿠버다이빙 경험은 물에 대한 적응력에 도움이 됩니다. 장비를 다루는 데 있어서도 익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롱핀을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미 스쿠버다이빙 강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처음 롱핀을 신었을 때 새로운 느낌에 놀랐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쿠버다이빙 경험이 그 이상으로 프리다이빙에 큰 도움이 된다거나, 스쿠버다이빙 경험이 없다고 프리다이빙을 배우는 데에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의외로 스쿠버다이빙과 프리다이빙은 다른 점이 많아서,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그렇게 큰 도움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이퀄라이징의 경우 스쿠버다이버들이 흔히 배워서 익숙해진 발살바 방법이 프리다이빙에서 쓰는 프렌젤을 익히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수영을 못해요.

잘라서 말하자면, 수영을 할 줄 몰라도 프리다이빙을 배우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분명히 수영을 잘하는 사람이 프리다이빙 기술 습득이 빠른 점은 있지만, 수영을 못하는 사람이 프리다이빙을 배우는 데 불리한 점은 없습니다. 어차피 수면에서는 스노클로 숨을 쉬고, 물속에서는 숨을 쉴 필요도 없기 때문에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이 걱정하는 숨쉬기에 대해 두려워할 필요도 없죠.

매거진의 이전글 무슨 장비를 준비해야 할까? 이 비싼 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