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준영 Jan 18. 2023

웹드라마를 하는 기관이 있다?!

웹드라마를 하는 기관이 있다. 지나치게 홍보 목적에만 집중했던 과거 사례를 넘어, 정말 웹드라마로 봐도 손색이 없는 시도가 나왔다. 바로 대구 달서구의 이야기다. 


대구 달서구는 관광홍보의 다변화를 위해 MZ세대를 주요 타겟으로 한 창작 웹드라마 ‘달프의 하루’ 를 제작했다. 10분 정도의 짧은 영상 콘텐츠로, 다양한 팬 문화를 재밌게 그려냈다. 이 프로젝트는 와이낫미디어와 협업해 진행했고, ‘콬TV’ 를 통해 공개됐다. 



달서구는 관광자원 홍보를 위해 드라마 속에 억새가 아름다운 가을철 대표 관광지인 대명유수지, 대구시 1등 관광지인 대구수목원, 달서구민들의 힐링 스팟인 월광수변공원, 대구경북의 최대규모 유원시설인 이월드 등을 배경으로 등장시켰다.


간접광고가 용이한 웹 콘텐츠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먹거리가 즐비한 서남신시장, 달서구 특화 먹거리인 달토기빵 등 지역 업체의 상품을 노출하기도 했다.


관광 홍보의 색다른 방식이라고 본다. 의미있는 웹드라마로 콘텐츠가 주는 재미와, 홍보 목적을 동시에 챙긴 영리한 사례라고 판단한다.


기관에서도 관심을 보일 정도로, 이제 "콘텐츠" 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업은 일명 "브랜디드 콘텐츠" 로 수많은 사례를 만들었다. 이제는 기관에서도 좀 더 의미있고, 콘텐츠 다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뉴미디어 특성에 잘 맞기 때문이다.


과거를 생각해보자. 매스미디어 중심 시대에서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가 기준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광고에 대중들이 반응하려 하지 않는다. 소비할 이유를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반복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우리만의 방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대중들은 뉴미디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당연하게도, 기존의 광고 보다는 콘텐츠를 통한 바이럴 방식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각종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독자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를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미디어 환경은 변하고 있다. 이 변화 속에서 흐름을 발견하고 적응하는 노력이 마케팅의 성과를 좌우할 것이다. 콘텐츠를 좀 더 절박한 관점에서 받아들여 보시길 바란다.


사진/대구 달서구

글/노준영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 


매거진의 이전글 폐극장을 선택한 스타벅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