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Jul 27. 2022

리스타트 51 - (5)

여름학교+


인생 역전 기회를 제대로 인식하려면


그렇다면 독자는 어떻게 해야, 내가 앞에 언급했던 그런 인생 역전 기회를 제대로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 


내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자면, 나는 그런 통찰력을 기르는 데는 어떤 특별한 방법이나 비책이 있다기보다, 독자들 개개인이 매일같이 그날 하루를 마무리하며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해서 살았기 때문에 후회하지 않는다”라고 본인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경우, 독자는 독자 인생을 바꿀만큼 중요한 기회를 놓쳤는지조차 인식하지 못한 채로, 시간이 많이 흐른 후에야 비로소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미 놓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다시 잡기 위해 나처럼 늦은 나이에 애쓴다는 것은, 젊었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희생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내가 이번 장(章)에 하버드 여름학교에 대한 내용을 싣게 된 이유는, 독자가 반드시 HES나 하버드 여름학교에 등록에서 공부해야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걸 말하고 싶은 게 아니고, 내가 36년 전 알게 되었던 그 하버드 의과대학원 교수님처럼, 내가 독자들에게 도움의 손이 되고 싶다는 목적을 표명하는 것이 더 크다. 그래서 나는 독자들이 내가 아래에 서술할 내용들을 잘 숙지해서, 독자 개개인에게 좀 더 명확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기회로 활용하기를 바란다. 


첫째, 하버드 여름학교는 3주 기간의 과목들과 7주 기간의 과목들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여름학교에서는 하버드 칼리지 학생은 물론, 하버드 산하 다른 대학원 학생들, 국제학생들, 그리고 일반인들도 모두 수강할 수 있는 과목들을 제공한다.[2] 또한 HES에 지원하기를 희망하거나, 이미 하버드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도 이 하버드 여름학교에서 수강할 수 있다. 


둘째, 나는 이번 장(章)에 I-20 증명서에 관한 내용도 서술했는데 그 이유는, 현재 미국 외의 다른 국가에서 거주하는 학생들이 이 정보를 활용해서 HES의 학부 또는 대학원 과정, 그리고 하버드 여름학교를 통해서 공부함으로써, 본인의 학교 및 전문분야 네트워크를 더 넓힐 기회를 가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국제학생이 하버드 여름학교에서 캠퍼스에 직접 등교하는 과목을 수강할 계획으로 I-20 증명서를 사용해서 F-1 비자를 받았다면, 그 학생은 해당 F-1 비자를 사용해서 해당 하버드 여름학교 과목을 마칠 수 있지만, 그 해당비자를 사용해서 그 후로 이어지는 가을학기, 1월의 3주 과정, 또는 봄 학기에 HES에서 어떤 오프라인 과목을 수강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3] 그러므로 만약 독자가 국제학생의 신분으로 ALMM[a]과정을 이수하고 싶다면, 해당 과정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12개의 과목들 중 네 과목은하버드 여름학교에서 오프라인 강의 구성으로 되어 있는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또한 독자가 국제학생으로서 하버드 여름학교에서  I-20 증명서를 받은 후, 하버드 캠퍼스에서 공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내가 아래에 언급한 옵션들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4]


·         7주 기간의 오프라인 과목에서 8학점의 학부나 대학원 학점을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수강한다.


·         3주 기간의 오프라인 과목에서 4학점의 학부나 대학원 학점을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수강한다.


·         이미 ALMM 과정에 입학한 학생에 한해서, 7주 기간의 1학점 짜리 프로젝트 형식의 과목인 캡스톤 과목을 이수한다.


[a] 작가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임의로 설정한 약자로, 정식명칭은 Master of Liberal Arts in Management 이며, HES에서 제공하는 경영학 석사과정을 뜻한다. 이 과정 입학절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이 책의 6장 – 걸음의  2016년 가을  파트 마지막에 실린 '팁’ 부분을 참조하기 바란다. 

      

[2] “Spend Your Summer at Harvard.” Harvard Summer School, https://summer.harvard.edu/ 

accessed July 2021.


[3] “International Student Guidelines.” Harvard Extension School, https://extension.harvard.edu/registration-admissions/international-student-registration-admissions/ accessed January 2022.


[4] “International Student Guidelines.” 






이전 04화 리스타트 51 -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