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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Nov 05. 2022

리스타트 51 - (75)

비즈니스 케이스


(4) 예측 또는 결론


이 부분은 어떤 회사나 비즈니스 리더가 마주한 문제나 이유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모브쌩 케이스를 예로 들자면, 이 부분에는 모브쌩 회사가 2014년 당시, 미국 시장에 재진입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옵션을 여러 개 제시했는데: (a) 기존 뉴욕시 매장보다 규모가 더 작고, 제품 구매하기에 편리한 매장을 내는 것이 더 나을지; (b) 미국의 다른 도시들에 매장을 내는 것이 회사에 더 도움이 될지, 그리고; (c) 미국시장에는 소매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대신, 보석 도매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나을지 등이다.[51]


(5) 보충자료

 

이 부분은 해당 비즈니스 케이스의 서술 부분을 보충하는 자료들을 서술한다. 모브쌩 케이스를 예로 들자면, 이 부분에는 럭셔리 업계의 요약서, 보석 시장 트렌드, 고객 분석, 경쟁자 정보 등을 서술했다.[52]


(6) 미주(尾註)

 

이 부분은 해당 비즈니스 케이스 자료 출처를 열거한다. 


멀티미디어 버전


내가 위에 언급한 비즈니스 케이스 구성 요소들은 지면에 인쇄된 비즈니스 케이스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하지만 몇몇 MBA 과정에서는 이런 지면에 인쇄된 비즈니스 케이스들 말고도, 어떤 비즈니스 케이스에 대한 주(主)자료 및 보충자료의 내용을 여러 가지 비디오나 오디오 자료를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케이스들을 사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HBS의 <아쿠아리어스 브랜드 창시 및 개발>[53]이라는 멀티미디어 케이스가 있고,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예일 경영전문대학원의 <마리나 베이 샌즈>[54]라고 하는 멀티미디어 케이스를 들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위에 언급한 이 두 개의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케이스들은 코어 프로그램의 구성과 유사한 점이 있었다. 그 이유는 이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케이스와 코어 프로그램 구성 둘 다, 비디오와 오디오 자료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가르치려고 하는 바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이 두 가지 자료가 동일하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왜냐 하면, 코어 프로그램의 구성은 HBS의 전형적인 오프라인 수업의 형식을 띈 온라인 설문, 콜드 콜, 소그룹 토론 등을 통해서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플랫폼 디자인을 기반으로 구성되어있지만, 이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케이스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가 지면에 인쇄된 비즈니스 케이스와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케이스 각각의 관련 정보를 익히고 나니, 이번에는 그 정보들을 어떻게 요약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졌다. 

         

[51] Keinan, Mauboussin, p.9.


[52] Keinan, Mauboussin, pp.10-36.


[53] Lazaro, Felix M. “Creation and Development of the Aquarius Brand.” Harvard Business Publishing Education, Multimedia Case No. I0044E-HTM-ENG. 14 February 2020. https://hbsp.harvard.edu/product/I0044E-HTM-ENG?Ntt=multimedia%20case  accessed July 2021.


[54] Bourg-Meyer, Vero., et al. “Marina Bay Sands.” Yale School of Management, Global Network Case No. 101-18, 30  March 2018, https://shopcases.som.yale.edu/products/marina-bay-sands

accessed July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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