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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Nov 04. 2022

리스타트 51 - (74)

비즈니스 케이스


(3) 해당 업계 또는 사업분야 배경

 

이 부분은 비즈니스 케이스가 다루고 있는 회사 관련 업계 또는 사업 분야의 배경에 대해, 회사연혁 부분보다 더 심도 있는 콘텐츠를 담고 있다. 모브쌩 케이스를 예로 들자면, 해당 케이스의 이 부분에서는 프랑스에 주(主) 사업기반을 둔 모브쌩 회사가 활용했던 마케팅 전략의 종류들을 서술했다.[48]


해당 케이스의 이 부분은 또한, 당시의 CEO 및 보석 디자이너였던 네마크가 가지고 있던 ‘보석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 (a) 감성적인 제품이다; (b) 사람들의 일생을 여러 단계로 표현할 때, 상징적인 도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c) 해당 보석을 소유하는 사람의 정체성과 그 사람의 개성, 삶의 발자취, 분위기, 심리적 상태 등을 나타낸다; (d) 평범한 사람을 살아있는 예술작품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49]


그리고 해당 케이스의 이 부분은 또한, 네마크가 프랑스 시장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세울 때, 다음과 같은 핵심 신념에 주안점을 두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a) 럭셔리 제품은 그렇게 고가일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럭셔리한 삶을 살 수 있는 꿈’을 대중에게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b)프랑스에는 자신들의 쾌락, 감정, 그리고 자기만족에 빠져서, 3천 유로 미만의 세련된 럭셔리 보석제품을 구매하는데 부담을 갖지 않는, 자유로운 사상을 가진 프랑스 여성들을 기반으로 한, 새롭고, 지속적인 판매가 유망해보이는 시장이 있다; (c) 보석은 더 이상 영원히 존속가능한 제품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개성, 정체성, 그리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패션 액세서리 아이템으로 탈바꿈했다; (d) 보석은 더 이상 남성고객들만 그들의 트로피 아내들을 위해, 3년이나 4년주기로 구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 모두 상시 구매하는 제품으로 변모했다.[50]

  

[48] Keinan, Mauboussin, pp.2-7.


[49] Keinan, Mauboussin, pp.3-4.


[50] Keinan, Mauboussin,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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