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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Nov 21. 2022

리스타트 51 - (91)

ALMM 교과 과정


이 마인드-맵 공부법은 특히 단순 암기를 필요로 하는 과목들에게 더 효과적이다. 그럼 이 마인드-맵 공부법을 통해, 어떻게 하면 특정 과목의 목차를 정리할 수 있는지 그 절차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우선 빈 종이 한 장에 해당 교과서의 목차의 큰 단원의 제목들을 모두 적는다 (어떤 순서로 적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런 후, 각 제목들을 동그라미로 둘러싼다. 


(2) 그다음에는 해당 큰 제목 아래와 연관된 중간 크기의 제목들을 해당 큰 제목 주위로 적은 후, 각 중간 크기 제목들 또한 동그라미로 둘러싼다. 


(3) 그다음에는 각 중간 크기의 제목들 아래에 있는 문단 단위의 소 제목들을 각 중간 크기의 제목들 주위로 적은 후, 동그라미로 둘러싼다. 


(4) 그 다음에는 각 문단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들을 본인만의 어휘를 사용해서 요약한 후, 그 결과물을 각 소 제목 주위에 적는다. 이렇게 하면, 어느 특정 과목의 모든 내용을 한 장의 종이에 담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모든 과정이 끝난 결과물은 어떤 형태를 하고 있을까? 만약 독자가 <화학> 과목에서 물을 구성하는 화학 원소가 뭐냐는 질문을 받는다면, 독자는 먼저 H2O, 즉, 수소 두 개와 산소 한 개가 연결된 모양을 독자의 머릿속에 연상할 것이다. 이 독자만의 마인드-맵 공부법 결과물도 그와 같은 형태다. 다만, 그 결과물이 H2O 의 원소 모양보다는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담고 있겠지만 말이다. 이걸 쉽게 표현하자면, 해바라기 모양의 정보들이 서로 얼켜있는 모습을 연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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