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티엠 주식 인도주식 분석
인도 최대 핀테크 기업이자, 세계 3대 전자결제사 페이티엠(Paytm)이 인도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페이티엠은 인도 IPO 역사를 다시 쓰며, 이번 상장을 통해 1830억 루피(약 3조 원)를 조달했다.
이는 2010년 '콜 인디아' 1550억 루피에 이어 10년 만의 대기록이다. 시초가인 1950루피에서 시작해서 1567루피에 거래를 마치며, 16조 원의 시가총액으로 마감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페이티엠의 가치는 얼마인가? 페이티엠 주식 분석을 해보자.
(참고: 인도 주식 사는 법 3가지)
목차
1. 커지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
- 이동 통신 가입자 수 추이
- 2가지 성장요인
- 모바일 결제시장의 동반 성장
2. 페이티엠 운영 역사
- 출시 서비스들
- 주요 수치들로 본 페이티엠
- 주요 주주들
3. 스토리와 가치평가
- 기존 결제기업들과의 비교
- 5가지 가치평가 요인
- 스토리와 가치평가 수행
- 이동 통신 가입자 수 추이
페이티엠의 가치가 얼마인지 보기 전에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바로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이다. 페이티엠의 성장은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에 큰 영향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인도는 전 세계 스마트폰 파티에 조금 늦게 참여했다. 상대적으로 비싼 기기값과 부족한 이동통신서비스 인프라가 주원인이었다. 하지만 인도의 성장은 매우 빨랐다. 2005년 1억에 불과하던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2020년 약 12억으로 증가하여,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보유했다. 그리고 2010년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전체의 2%에 불과했지만, 2021년 현재 약 5억 명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보유 중이다.
하지만 아직 시장의 성장력은 남아있다. 인도의 스마트폰 침투율은 아직 50% 미만이며, 인구 100명당 이동통신사 가입 수도 80명에 불과하다(미국은 135, 중국은 120이다).
*잠깐,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왜 인구보다 많을까?: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사람의 수(X) -> 가입 회선의 수(O) -> 즉, 사업/산업용이 모두 포함된 수치이다(원격관제, IOT산업, 휴대용 카드 단말기, 스마트워치 등)
- 2가지 성장요인
이렇게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도움을 준 요소는 크게 2가지이다.
1. 기술과 경쟁으로 인한 스마트폰 가격 감소: 특히 중국 브랜드(샤오미, 비보)등의 진출이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다.
2. 이동통신서비스 비용 감소: 2016년 '지오(Jio)'라는 통신기업이 시장에 진입. 통신서비스 비용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며, 빠르게 1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현재는 4억 명).
- 모바일 결제시장의 동반 성장
앞서서,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 중인지 확인했다. 이와 동시에 커지는 것이 모바일 결제 시장이다. 20년 3월을 기준으로 16억 건의 모바일 결제가 발생했다.
거래액은 2조 루피(약 35조 원)로, 2018년 11월을 기점으로 실물 카드 결제액을 넘어섰다. 인도의 모바일 결제 시장의 영향요인으로는 3가지로 볼 수 있다.
1. 전 세계 3위의 핸드폰 사용시간: 인도는 하루 평균 4.6시간으로 인도네시아, 브라질 다음으로 사용시간이 많다.
2. 젊은 인구층: 인도의 평균 연령은 27세로,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젊은 인구가 많다 (중국, 미국 37세)
3. 정부의 화폐개혁과 'UPI시스템' 도입: 인도 정부는 2016년 종이화폐를 없애고 디지털 금융시스템으로의 개혁을 선언했다. 그리고 'UPI(정부 통합결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여러 은행계좌를 하나의 모바일 프로그램으로 통합하였다.
- 출시 서비스들
페이티엠의 사업 성장은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과 나란하게 성장했다. 2010년 샤르마에 의해 설립했고, 선불 모바일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시장의 큰 기대를 받지는 못했다.
향후 모바일 액세스가 개선됨에 따라 페이티엠은 자사 제품에 투자했다. 그 후 거의 모든 서비스들을, 온라인상에 구축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2014년: 디지털 지갑 서비스인 'Paytm wallet'출시
2016년: 영화, 이벤트, 놀이공원, 항공원 예매 기능 출시 / 쇼핑앱인 'Paytm mall'출시(알리바바의 타오바오몰 기반)
2017년: 금 거래가 가능한 'Paytm gold' 출시/ 채팅 내에서 결재가 가능한 메시징 플랫폼인 'Paytm payments bank'출시
2018년: 투자와 자산관리 플랫폼인 'Patym money'출시
2019년: 가맹점이 결제 내역을 추적 가능하게 한 'Paytm for business'앱 출시
- 주요 수치들로 본 페이티엠
6가지의 주요 수치들로 페이티엠의 현황을 보자. 페이티엠은 성장기업일까? 유저수(Users)와 거래수(User transactions) 그리고 총판매량(GMV)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맞다. 하지만 매출액(Revenues)과 수익성(Operating income)을 기준으로 한다면 성장성은 찾기 힘들다.
아마도 사용자를 모으고,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기 위한 전략일 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 페이티엠의 모습은, '사용자수를 늘리는 것'에만 집중하고, '사용자수를 수익으로 연결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성장에는 집중적이지만 비즈니스 세부사항에는 관심이 부족한 것 같은 모습이다. 이는 페이티엠 주식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경영진의 과장된 미래 예측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회사가 발표하는 예상실적은 종종 실제 실적에 비해 2,3배가 적었었다. CEO인 샤르마는 2019년 인터뷰에서 회사의 GMV가 연말까지 7,500루피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실제는 3,000 미만이었다.
- 주요 주주들
페이티엠의 야망적인 계획에는 엄청난 투자금이 필요하다. 여태까지, 이러한 계획을 수행할 수 있게 했던 것은, 주주들의 적극적인 투자 덕분이었다.
하지만 현재 중국 주주들(ant group, alibaba, saif partners)가 총 54%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18% 그리고 창업자이며 CEO인 샤르마는 15%에 불과하다.
외국지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덕에, 샤르마는 앞으로 강력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외국 주주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한다면 CEO직은 내려놓아야 할 것이다.
- 기존 결제기업들과의 비교
페이티 엠이 가장 가까운 모델로 삼고 있는 것은 중국의 'Ant financial'이다. 수수료는 1.37%로 낮긴 하지만, 엄청난 유저수에 기반한 거래량으로 그것을 메우고 있다.
향후 페이티엠은 계속해서 유저수와 거래량 성장을 우선시하며, 수익성이 낮을 것이다. 낮은 수수료율을 유지하다가, 2026년 1%에 이를 것이며, 2030년까지 2%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페이티엠의 수익성은, 규모의 경제를 이룬다면 좋아질 것이다. 페이팔의 수익성은 규모가 커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페이티엠의 영업이익률은 2026년 5%에 이르고, 2031년 30%를 예상한다.
위험 측면에서 페이티엠의 cost of capital(총자본 조달비용)은 10.43%로 비즈니스의 위험성을 포함하고 있다. 향후 계속해서 현금흐름이 안 좋겠지만, 돈이 많은 투자자들(알리바바, 소프트뱅크)와 많은 보유 현금 덕분에 부도확률은 낮다(5%).
- 5가지 가치평가 요인
페이티엠의 가치평가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크게 5가지이다. 이 요인들의 현황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페이티엠의 스토리를 만들어 볼 것이다. 그 후 만들어진 스토리를 수치로 변환하여, 페이티엠의 주가를 구해볼 것이다.
GMV(총 상품 거래액): GMV를 통해서 시장 규모를 확인 가능하다.
Market share(시장점유율): 전체 시장인 UPI와 페이티엠의 주요 사업인 P2M(개인과 상점 간의 거래) 시장의 점유율
Take rate(수수료):페이티엠의 실제 매출로 잡히는 수수료이다.
Operating margin(영업이익률): 페이티엠 사업의 수익성
Reinvestment(재투자): 기업은 벌어들인 돈(매출액)의 일부를, 미래를 위해 재투자해야 한다.
- 스토리와 가치평가 수행
가치평가 요인을 기반으로, 페이티엠의 미래를 생각해봤다. 이제 그 요인들을 수치화하여, 페이티엠의 현재가치를 구해보겠다. 아래는 현금 할인모델(DCF)을 적용한 페이티엠 가치평가 요약본이다. 모바일 결제시장이 향후 5년간 5배 성장한다고 가정했기에, GMV는 향후 5년간 연평균 40%씩 성장해야 한다.
매출액은 수수료율에 기반할 것이고, 세금은 인도의 법정 법인세율로 가정했다. 재투자율은 결제시장 평균값을 적용했고, 사업 위험률은 향후 5년 10.44%에서 이후 페이티엠이 성숙해지면 8.91%로 내려갈 것이라고 가정했다.
결론적으로 페이티엠 주식 가격은 2,190루피였고, 현재 가격은 1560루피였다. 내가 생각한 페이티엠의 가치보다 현재 페이티엠 주가가 29% 저렴한 것으로 확인됐다.
페이티엠에 대한 투자는 개인기업에 대한 투자인 동시에, 커지는 인도 모바일 시장에 대한 투자이기도 하다. 인도의 성장과 모바일 결제시장 투자에 조기 진입을 원한다면, 페이티엠 주식 투자는 합리적으로 보인다.
페이티엠은 아직 1원도 못 버는 회사이다. 하지만 요즘 상황은 조금 다르다. 때론 기존 재무지표보다 플랫폼 사용자 수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곤 한다. 여러분이 만약 페이티엠 주식에 투자한다면, 향후 가장 중요하게 모니터링해야 할 것은 2개이다. 페이티엠의 GMV가 꾸준하게 성장하는가? 그리고 수수료율이 증가하는가? 이것이 페이티엠 주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