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Led Growth의 방법을 알아보자! #기획 #비즈니스
우선 제품주도성장이 뭔지, 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후, 우리 비즈니스와 제품에 과연 제품주도성장이라는 것이 적합할 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알아보고 / 몇 가지 질문에 답한 뒤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방법을 찾아볼겁니다.
<원문 바로가기>
https://productcoalition.com/thabout:blanke-3-modes-of-product-led-growth-fed6c5d343e9
- 제품경험 그 자체가 Customer relationship의 코어한 근간을 형성하고, 고객 확보와 리텐션을 driving하는 것이다. 제품 경험 그 자체가 고객경험과 비즈니스적인 성과를 드라이브하는 상태이며, 제품 그 자체가 캐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 2021 7월 Discovery Cloud 2021에선, PLG에 대해 제품주도성장이란 '제품을 주요 매개체로 하여 고객유치, 빠른 제품 경험, 고객활성화, 충성고객유치를 달성하도록 돕는 시장진입전략을 말합니다.'
(1) Fast working
- 고객이 적은 노력으로 빠르게 시도해볼 수 있는 경우. 이건 그만큼 어필할 수 있는 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 따라서 빠른 시간에 잘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 가치.
- 예를 들어 Calendly, Survery Monkey
(2) Habit forming
- 슬랙처럼 팀 내에서 많은 사람이 써야 결정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특성이 있는 제품의 경우. 이 때는. free tier 등 넛지가 필요함.
- 따라서 넛지와 함께 새로운 행동패턴, 습관을 만드는 것이 핵심가치.
- 예를 들어 슬랙, 드롭박스, 도큐사인.
(3) Paradigm shifting
- Shopify처럼 도입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경우. 이 때는 경영진의 마음을 돌리는 것이 핵심이다. 쉽게 말하면 리소스는 많이 들지만 프레임이나 전체구조단에서 큰 변화를 가져다주는 프로덕트.
- Requiring high commitment from your customer in a trial can make it hard for a company to get initial traction. However, if you can radically unblock a company’s key executive to pursue new avenues of growth, your early visionary champions can help you build a completely new category of software.
- Radically unblocks executives for new growth avenues가 핵심 가치.
아래 질문에 예라고 답변을 할 수 있다면 됩니다.
(1) 고객이 별다른 도움 없이 아하모먼트를 빠르게 느낄 수 있는가?
(2) 당신이 다루는 문제에 대해서 고객이 하나 이상의 solution을 가질 수 있는가?
(3) 당신의 타겟시장이 Fast moving하는 중소기업, 중견기업을 포함하고 있는가?
(1) 당신의 제품을 시도해보기 위해 어느정도의 노력이 필요한가? / 리스크가 어느정도인가?
1 = 노력/리스크가 모두 적음
2 = 노력이적고&리스크가크거나 노력이크지만 리스크가 적은 것
3 = 노력, 리스크 모두 크다.
(2) 구매를 결정하기 위한 stakeholders의 수가 어떻게 되는가?
- stakeholder와 노력이 적다는 장점을 잘 살려서 고객경험을 빠르게 제공해보자.
- fast working product에선 고객이 빠르게 trail을 해서 이 제품이 나의 문제를 해결해주는지 체크할 것이다. 이런 제품이라면 빠르게 고객에게 '아하모먼트'를 제공하는데 포커스를 맞춰야 할 것이다.
- 습관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만드는건 도전적인 일이지만, 성공한다면 자연유입/바이럴 등을 통해 큰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 구매 결정자가 제품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해선, 많은 사용자의 기본행동(채팅을 할 때 등등..)을 바꿔야 한다. 예를 들어, 회사 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슬랙을 사용해야 의사결정자가 도입을 결정할 것이다.
- 따라서 사용자간 추천, 초대 사이클을 잘 만들고 / 빠르게 가치를 제공하는 경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넛지를 통한 행동유도, 습관형성 또한 매우 중요한 포인트.
- 고객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제품이라면 사내 구매결정자의 관심을 끄는등.. 초기에 뭔가를 만들어내는 것이 쉽지 않다.
- 그리고 Paradigm shifting한 결과를 만드려면 당신의 제품을 도입하는 ROI가 최소한 10 이상이 되어야 하며, 경영진이 해당 성과를 정량화하기 편리해야 한다. 쇼피파이와 AMPLITUDE가 좋은 에시이다.
- paradigm shifting에선 경영진의 마음을 돌리는 것이 핵심이다. 도입 ROI도 10 이상이어야 하며, 경영진이 해당 수치를 정량화해서 파악/보고하기 용이해야 한다.
- Great ways to get the initial commitment to try include creating sandboxes that your customers can experience upfront or leveraging a trial to offer instant visibility into what used to be a black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