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 채널의 성장과 함께, 책을 구매할 때도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이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렇다 보니 오프라인 서점 입장에서는 고객 방문을 이끌기 위한 전략으로 맛집 혹은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편의시설을 추가하였고 이러한 업계 전략과 함께 등장한 트렌드가 리딩테인먼트라고 생각한다.
단지 책을 구매하는 곳이 아닌, 책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오프라인 서점이 발전하고 있으며 리딩테인먼트라는 트렌드가 등장한 것만 봐도, 오프라인 서점의 전략들이 시장에서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서점에서 읽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 소비도 증가할 수 있지만 책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될 수 있다는 점에서 '리딩테인먼트'를 만족시키는 전략은 앞으로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