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에서 언급했듯이 해당 제품군의 고급화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존재하고 매장이 추구하는 컨셉에 부합한다면 제품 고급화는 필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카드뉴스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성공적인 제품 고급화의 사례로 이전 게시글에서 다뤘던 '사러가 쇼핑센터'가 있다. 사러가 쇼핑센터는 다국적 식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으로 특정 제품군에서는 고급화된 제품 라인을 볼 수 있었고 실제로도 많은 소비자의 방문을 이끌어내고 있다. 물론 제품을 고급화하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전략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니즈와 매장 컨셉에 맞는 제품 고급화는 앞으로도 유통업에서 의미 있는 전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