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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큐 Feb 16. 2020

유통업이기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Editor's Talk

유통업의 온라인 채널이 급격히 성장하며, 오프라인 채널(매장)이 침체될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으로 보면 오프라인 채널의 장점을 살리고 온라인 채널에서 소비자들이 만족했던 고객 경험을 매장에서 추가로 제공한다면 오프라인 채널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 다양한 앱 서비스와 기술 도입으로 편리함을 제공한다고 해도 온라인 채널만큼의 편리함을 제공하기는 힘들겠지만 오프라인에서만 제공 가능한 직접적인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매장에서도 충분히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포인트가 더해진다면 의미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채널에서 쇼핑을 할 때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지는 않지만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한 배송 서비스가 등장해왔고 지금은 보편화된 것처럼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도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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