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의 핵심 콘텐츠를 구성하는 만큼 제품 구색 전략은 유통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가 다양해지긴 했지만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압축과 확대를 기반으로 한 다양성, 전문성, 가용성을 기획하는 제품 구색 전략은 매장 전체는 물론 1개의 진열대를 구성할 때도 필요한 전략이다. 예를 들어 가공식품 진열대에서는 압축을 기반으로 세부 조건 (다양성, 전문성, 가용성)을 계획하는 반면 신선식품 진열대에서는 확대를 기반으로 세부 조건을 계획할 수도 있는 것이다. 다점포 전략이 아닌 기존 매장의 리뉴얼을 통해 소비자 방문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제품 구색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