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에서 시작한 아마존의 전략이 성공적이었던 이유는 신흥시장 개척의 필요 조건들을 만족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프라인 서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분명했고, 이를 바탕으로 신흥시장을 개척하는 것과 동시에 낮은 리스크로도 유지가 가능한 새로운 업태를 개발한 전략이었다.
또한 아마존의 전략을 통해, 포화 상태인 시장에서도 신흥시장 개척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기업형 서점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던 오프라인 시장에서 새로운 니즈를 발견한 아마존처럼 말이다. 현재 유통업에서도 이러한 사례들을 볼 수 있다. 관련 사례로는 메이저 브랜드가 경쟁하던 면도기 시장에서 구독형 서비스 시장을 개척한 와이즐리가 있다. 판매하는 제품을 통해서 혹은 업태를 통해서 앞으로도 다양한 신흥시장이 유통업에서 펼쳐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와 낮은 리스크를 만족시키는 신흥시장을 앞으로도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