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Talk
월마트의 풀필먼트 서비스 도입은 플랫폼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표현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시켜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실제로 월마트가 오픈마켓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월마트의 이커머스 사업은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플랫폼 커뮤니티가 구축되어야 한다.
01 공급자 간의 커뮤니티
02 수요자 간의 커뮤니티
03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커뮤니티
중요한 점은 수요자 간의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이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공급자(셀러)를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점은 매력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플랫폼에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서 공급자에게도 균형 있는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월마트에게 풀필먼트 서비스는 우선적으로 공급자(셀러)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면서도 일관된 배송 서비스로, 소비자에게도 매력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는 전략인 것이다.
월마트는 매장 리뉴얼과 멤버십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왔다. 이번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으로 앞으로는 어떤 전략을 펼칠 것인지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