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Talk
적자를 보이던 SSM이 큰 폭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 사회적 현상으로 인한 소비 행동의 변화 속에서 SSM의 중간 포지션이 소비자에게 해결책이 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증가 추세가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SSM의 매출이 개선될 수 있었던 이유 중 사회적 현상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SSM 업태에는 더 많은 경쟁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슈퍼마켓에서 규모가 커지고 상품이 다양해진 업태가 SSM이지만, 대형 유통 기업을 제외하고도 이미 많은 SSM이 존재하고 있다. 심지어 다양한 상품과 할인된 가격, 포인트 적립 제도 등 기본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상권에 따라 아파트 단지 안에 위치하며 더 좋은 접근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중간이라는 포지션뿐만 아니라 SSM 시장 내에서도 경쟁이 치열한 요즘, 상권에 특화된 상품 구성이나 멤버십 제도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차별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